산림병해충 예찰・방제 대책본부’운영

[울산=환경일보] 오부묵 기자 = 울산시는 돌발 병해충 발생이 우려되는 여름철을 맞아 산림병해충으로부터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2020년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대책본부”를 설치하여 오는 8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대책본부’는 상황총괄반, 재선충특별반, 현장예찰진단반 등 3개 반으로 구성되며 예찰을 강화하고 적기 방제를 통해 철저히 대응하여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상황총괄반은 산림병해충에 대한 전반적인 추진 상황을 파악하고 홍보 및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주요 임무로 한다.

재선충특별반은 소나무류 고사목 중심으로 정밀 예찰을 시행하고 하반기 방제사업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현장예찰진단반은 병해충 현장 발생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필요시 진단 및 현미경 검사를 시행한다.

특히, 참나무 시들음병, 솔껍질 깍지벌레 등 산림병해충은 물론 여름철에 집중 발생하는 돌발 병해충에 대해 유관기관과 협조 체계를 구축해 적기 방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석명 녹지정원국장은 “산림병해충은 무엇보다 조기 발견과 적기 방제가 중요한 만큼 주변 산림에서 죽어가는 나무가 있을 시 가까운 산림 부서에 신고하는 등 산림 자원을 보호하는 데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