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속초시는 6월10일부터 7월10일까지를 ‘2020년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으로 정하고, 각종 시설물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의 지침에 따라 시행되는 국가안전대진단은 당초 2월17일부터 61일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범국가적 코로나19 총력 대응을 위해 추진 일정을 변경해 실시한다.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추진기간이 당초 계획보다 짧아진 만큼 물류창고 건설현장, 어린이 보호구역 등 최근 사고발생 및 국민관심분야와 여름철 자연재해 대비 급경사지, 소규모 공공시설 등 계절적 취약요인 등을 고려하여 점검 필요성이 높은 분야를 점검대상으로 선정해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중점 추진방향으로 설정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속초시에서는 대진단 기간 중 전문성 제고를 위해 소방·전기·가스·시설 관련 공무원, 유관기관,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점검을 실시하는 동시에 점검자 마스크 착용, 발열확인 등 예방수칙 준수 및 점검 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안내를 병행할 예정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6월10일부터 7월10일까지 진행되는 국가안전대진단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며 “시민 여러분도 자율안전점검 및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생활 속 위험요소를 신고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