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전환·절약, 정책의 내재화, 예산확보 등 과제 산적

기후변화는 지구의 평균 기온이 변하는 현상이다.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대기로 방출되는 온실가스 양, 분출되는 화산재, 빙하 면적의 변화, 식생 분포 변화 등이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으로 세계 여러 국가들의 신음소리가 커지고 있다. 2019년 7월 한 달 동안 유럽은 찜통 폭염을 겪었다.

독일, 네덜란드, 영국 등은 7월25일 최초로 40℃를 넘는 기록을 세웠다. 많은 유럽인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고, 환경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린란드에서는 빙하가 빠른 속도로 녹고 있으며, 폭염으로 알래스카·시베리아를 포함한 북극지역에서 대형 산불도 발생했다.

우리나라는 2018년 유례없는 폭염으로 국민 건강과 재산상 큰 피해를 입었다. 폭염일수는 31.5일로 2017년 대비 2배 이상 많았고 온열질환자는 4,500여명, 사망자는 48명에 달했다.

오존은 ‘나쁨’ 이상 주의보 발령비율이 전국적으로 크게 증가했고, 낙동강 등 주요 상수원 일곱 곳에서 녹조 과잉발생 현상이 두드러졌다.

폭염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농작물 면적은 총 22,509㏊에 달했는데 전라, 경북, 충남 순으로 피해가 컸다. 폐사한 가축은 총 9백여만 마리에 달해 축산업계의 피해가 컸고, 환경문제까지 유발했다.

수산업 또한, 양식장 어류 700백여만 마리가 폐사했고, 어패류 피해로 600억원이 넘는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

폭염은 물 부족, 전력사용 급증 등으로 인한 산업 피해와 더불어 각종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등 다양한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금년에도 폭염이 예상되면서 그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사전 예방적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최근 전국 226개 기초지방정부가 기후변화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 협의회는 지금이 기후위기 비상상황이라고 선언하고 1.5℃ 상승억제를 위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및 실천, 정부와 국회의 국가 2050 탄소중립 선언을 촉구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확대 및 에너지자립계획 수립, 시민과 함께 지속가능성 위기 극복의 제도적 추진체계 마련 등을 강조했다.

200개가 넘는 지방정부가 동시에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한 것은 세계 최초이며, 국가적으로도 의미 있는 한 발을 내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기후위기와 재난에 가장 민감한 곳은 지역이며, 지역의 상황에 맞는 대처방안이 필요하다. 지방정부의 정책에 ‘기후위기 비상전략’을 반영하고 전담조직과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지역의 건물, 교통, 폐기물 관리 등 에너지 소비 전반에 걸쳐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에너지 절약 전략을 세우고 생활과 산업 활동에서 절약을 실천해야 하며, 상수도 사용요금과 전기사용요금을 현실에 맞게 상향조정해야 한다. 최대한 많이 나무를 심어야 한다.

이번 지방정부들의 기후위기 비상선언은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이번 선언을 계기로 정부와 국회가 얼마나 진정성 있는 반응을 보여줄지 두고 볼 일이다.

분명한 것은 하루라도 빨리 기후위기 대응에 나서는 것이 국가와 지역의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최선책이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