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 강화와 감염병 대응 함께 고민해야

[환경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질병관리본부 소속 기관인 국립보건연구원을 국립감염병연구소로 확대 개편해 복지부 소속으로 바꾸는 개편안을 전면 재검토하라 지시한데 대해 정의당 배진교 의원은 “이미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된 만큼, 정부는 제기된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검토 과정에서 3가지 지점에서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먼저, 인력 확충과 예산 증액 없이 연구영역마저 복지부로 이관시킨 무늬만 승격으로는 질병관리본부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할 수 없으므로, 감염병에 관한 연구는 질병관리청으로 함께 이관해야 하며, 지역조직에 대한 인력 확충과 예산 증액이 함께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둘째, 중앙-권역 감염병 전문병원과 각 지역의 공공의료기관인 지방의료원과 보건소가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대응을 위해 어떻게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 어떻게 공공의료를 강화하면서 감염병을 비롯한 질병에 단일하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종합적인 로드맵이 제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셋째, 질병에 대해 사후관리에서 사전예방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이를 위해 질병예방관리청으로 조직 명칭을 바꿔 승격시키는 것에 대해서 검토가 이뤄져야 밝혔다.

배 의원은 “코로나19에 대한 2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으니만큼, 정부는 빠른 시일 내에 조직개편안을 수정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