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는 물안전에 지장 없다? 관리인력 확진되면 용수공급시설 폐쇄 불가피

지난 6월11일 진행된 2020 공동하계포럼 '스마트 통합물관리'에서 전문가들은 식용수 사고 대응체계에 대해 제언했다. <사진제공=수자원공사>

[롯데호텔=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 코로나19 사태. 호흡기 계통의 전염병이기에 물 안전까지는 별다른 지장이 없을 거라는 건 섣부른 판단이었다. 앞서 2월20일 운영관리 인력의 확진으로 상수도본부 대구 달서사업소가 폐쇄됐던 사례는 이를 극명히 보여준다. 지속성이 보장돼야 하는 식·용수의 공급에도 감영병이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수자원공사 등 3개 기관은 ‘식용수 사고 대응체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유사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기준을 만든다는 취지다. 

전문가들은 “사고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체득(體得)화 돼야 한다”고 말한다. 지난 6월11일 (사)대한상하수도학회와 (사)한국물환경학회 공동주최로 열린 스마트 통합물관리 포럼에서 각계 전문가들은 지금의 대응체계를 짚어보고 연구에서 다뤄져야 할 보완점을 제시했다. 

‘평상업무 장애 대응법’ 필요

환경부는 총 6종(조류대발생·유해화학물질 유출·대규모 수질오염·댐사고·식용수·초미세먼지)의 재난대응 표준매뉴얼을 운영 중이다. 이 가운데 ‘식용수 위기관리’ 부분은 상수원 수질오염, 수도시설 및 설비 파괴, 시스템 운영 중단 등의 재난 상황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시설 운영관리원의 이탈이라든지 사업소 폐쇄 등 평상적 업무활동에 장애가 생겼을 때의 적절한 대응법은 마땅히 없는 것이다. 관리자가 코로나19에 감염돼 시설 폐쇄로 이어진 이번 상황에서 가장 우선될 보완점으로 떠오른 이유다. 

김기범 서울시립대 연구교수는 이번 포럼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상수도시설의 전염병 대응 매뉴얼’을 주제로 설명했다. 

그는 환경부 식용수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의 이러한 대규모 재난 상황에 편중된 점을 개선 사항으로 꼽았다. 그리고 사고 발생 후의 대응과 복구만이 아니라 예방과 대비를 위한 내용 추가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예방, 대비, 대응, 복구로 나뉜 체계적 대응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기범 연구교수는 예방, 대비, 대응, 복구 4단계로 나뉜 대응을 제안했다. <사진=최용구 기자>

현 재난안전관리기본법에서 제시하는 위기경보 4단계처럼 단계별로 대응하자는 것이다.

우선 ‘예방’에서는 중앙방역대책본부 등 관계기관의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대응지침을 따른다. 

대비 단계에서는 대체근무인력표 마련이 필요하다고 봤다. 많은 경험과 전문성을 요하는 상수도업무의 특성상 대체할 인력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유역수도지원센터를 통한 환경부 ‘현장수습조정관’ 제도에서의 인력 지원 연계도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본격적인 대응과 복구에는 지방환경청과 유역수도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각각 종합상황반과 현장대응반으로 역할을 나눠 대응하고, 관리자의 전염병 감염으로 제어실이 폐쇄되는 상황을 고려해 내·외부 제어가 가능한 원격시스템 구축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윤승환 (주)비전인사이트 대표이사 역시 비슷한 의견을 냈다. (주)비전인사이트는 현재 한국수자원공사와 공동으로 ‘식용수사고 대응체계 마련 연구사업’을 진행 중인 기관이다. 

그는 변화하는 국가재난관리 패러다임의 트렌드를 짚었다. 윤 대표이사에 따르면 대규모 리스크에 대한 대응 못지않게 실제 현장서 마주하는 일반적인 리스크 또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를 테면, 인적자원 상실 등 업무중단에 따른 대응책 마련 등이 그것이다. 앞서 겪은 상수도본부 폐쇄의 경우와 같은 맥락이다. 

그는 “자연재난이나 사회적재난 혹은 복합적재난 등 재난유형에 따라 빠른 시간 내에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 하고 복구할지가 관건”이라며 “이제는 유사시 중단되어선 안 되는 핵심적 기능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두는 대응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응 훈련의 체득화 필요

상수도시설 단순 노후화에 따른 사고 뿐만 아니라 식용수 사고는 이번 코로나19 사태처럼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유발되기도 한다. 때로는 다른 공사의 진행이 변수가 되기도 한다. 공사 중에 용수공급망을 건드려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다. 

전형기 수자원공사 수도관제센터장은 대비 훈련의 체득화를 강조했다. <사진=최용구 기자>

전형기 수자원공사 수도관제센터장은 “물안전을 위협하는 지금의 식용수 사고는 복합적이고 광대화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고 대비 훈련이 좀 더 체계적이고 실증적으로 바뀌어 ‘체득화’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단순 교육을 위한 훈련이 아닌 지속가능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사고의 특성인 불시적 상황을 고려한 안전훈련이 그가 제시한 방법이다. 

전 센터장에 따르면 현재 수행 중인 ‘식용수사고 대응체계 마련 연구사업’에서 해당 훈련를 개발 중으로, 가시적 성과는 오는 9월께 나올 예정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체득화 된 훈련의 중요성에 대해 공통적으로 입을 모았다.  

훈련의 체득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두자는 의견도 나왔다. 윤여천 한국상하수도협회 처장은 “전문기관이 참여해 훈련의 체득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수돗물 평가위원회 등이 참여한 훈련 평가 기준 매뉴얼 수립 등을 제안했다. 

전염병 감염으로 운영인력의 공백이 발생할 경우, 대체할 인력의 명확한 기준도 연구에서 해결할 숙제로 꼽았다. 

식용수 사고 대응체계를 수립하는 환경부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수인성전염병에 더해 호흡기 전염에 대한 대응 체계도 잡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수돗물 수질 민원대응 매뉴얼도 더욱 보완할 계획이다. 

참석한 김금임 환경부 물이용기획과 사무관은 이 같은 향후 진행 방향을 밝혔다. 또 식용수 시설 대테러 상황에 대한 행정공통기준의 마련도 강조했다. 

그는 “기능의 연속성 차원에서 식용수 시설은 유사시에도 30% 이상의 물을 생산해야 된다”면서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해 올해 연말쯤에는 식용수 사고 전체에 대한 국가적 대응기준이 나올 것으로로 기대한다”고 마무리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안전 대비 훈련의 체득화에 공감을 표했다. <사진=최용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