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담수생물 정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민 누리집

담수생물다양성 정보포털 첫 화면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담수생물의 정보를 제공하는 ’담수생물다양성 정보포털‘을 지난 10일부터 공개했다.

이 누리집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이 발굴·연구한 담수 생물자원에 대한 23만 여건(동물 12만 건, 식물 6만 건, 미생물 5만 건)의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담수생물다양성 정보포털은 일반인과 연구자들이 쉽고 편하게 담수 생물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담수 생물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통합검색을 활용해 생물종의 키워드만으로 국립낙동강생물자원이 보유한 표본, 배양체, 추출물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생물다양성 연구자들을 위해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이 수집한 담수 생물의 채집지 분포, 지역별 및 분류군별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서 발간한 도서, 담수생물 색칠공부, 퍼즐 맞추기 등을 제공해 담수 생물다양성에 대한 어린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담수생물다양성 정보포털은 생물다양성에 관심 있는 시민과학자를 위한 생물 관찰정보 등록이 가능하다.

관심 있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생성해 다른 시민과학자들과 관찰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으며, 등록된 정보를 관찰일지로 출력할 수 있다.

향후 시민과학자의 관찰정보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담수 생물자원 정보와 연계, 생물다양성 연구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김지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자원은행정보실장은 “담수생물다양성 정보포털 개설로 담수 생물다양성에 관심 있는 일반인과 연구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담수 생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정보 갱신 및 새로운 기능 반영으로 담수 생물에 대한 대민 정보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