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전문가 초청 ‘국내외 트램 교통사고 특성 및 안전대책’ 세미나 개최

‘국내외 트램 교통사고 특성 및 안전대책’을 주제로 열린 트램 전문가 초청 세미나 <사진제공=대전시>

[대전= 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국내 최초로 트램을 도입하는 대전시가 전문가를 초청해 트램 건설의 성공 키워드를 찾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트램 공무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성공적인 트램 건설을 이끌어 내기 위한 과정이다.

대전시는 15일 대회의실에서 트램도시광역본부와 교통건설국 직원 70여명 대상으로 트램 전문가를 초청 직원 역량 강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내외 트램 교통사고 특성 및 안전대책’을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지난 4월 대전시와 ㈔한국철도학회 간 ‘대전 트램의 성공적 건설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학술교류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이날 발표에 나선 현대해상화재보험㈜ 김태호 박사는 국외 노면전차 사고 특성, 철도·중앙버스 전용차로 등 국내 유사 수단 사고 특성, 국외 노면전차 도입에 따른 리스크와 대책, 보험제도 시사점 등에 대해 발표했다.

김 박사는 이날 트램 사고와 예방에 대해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전시 성기문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트램의 건설, 운영 단계상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세미나, 토론회 등으로 직원 직무능력을 업그레이드시켜 반드시 트램을 성공적으로 건설 운영할 것”이라며 “트램을 추진하고 있는 타 지자체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