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및 공직 내 혁신문화 선도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Post-코로나 시대 정부혁신을 선도하고 공직 내 혁신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행안부 혁신선도그룹을 구성하고, 16일(화) 정부세종청사 본관 대회의실에서 혁신문화 확산을 위한 발대식을 개최했다.

행안부 혁신선도그룹은 혁신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공직 내 혁신문화 확산을 위한 자발적 혁신활동 연구모임으로 행정경험이 풍부한 과장급 공무원 24명으로 구성된 혁신리더와 입직 1∼2년차 새내기 공무원 24명으로 구성된 행안부 체인저 등 총 48명으로 이루어졌다.

행안부 혁신선도그룹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활동을 개최할 계획이다.

먼저 기관 간 협업을 위한 워크샵, 다음, 네이버 등 민간 혁신기업을 방문해 혁신현장 토론회, 스타트업 기업과의 비정형 학습모임, 전문가 초청 심층 토론회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타 혁신연구 모임과도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둘째 혁신활동을 통해 발굴된 우수 제안사항은 실질적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디지털조직 혁신분과, 지역활력 혁신분과, 예방안전 혁신분과 등 3개 분과로 나누어 실현가능한 정책을 발굴하고 우수사례는 제도화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책에 반영한다.

셋째 우수사례는 정부, 지자체, 기업과 함께 공유할 예정이며, 인재개발원, 공무원교육원 등과 연계하여 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고, 우수사례집도 발간할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혁신리더와 체인저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분과별 혁신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Post-코로나 시대 열린정부 혁신전략’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이태준 KDI 교수는 “Post-코로나 시대 과감한 열린정부의 혁신전략 필요하다”라며 “세계 속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혁신적인 정부시스템의 패러다임 전환이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인재 행정안전부 기획조정실장은 “혁신선도그룹을 지속적으로 양성해 혁신이 조직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고, 매년 50여명씩 5년간 운영 시 250여명의 혁신 주체가 배출되고, 나아가 행안부 全 구성원이 혁신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