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안전관리 상설협의체, 컨테이너부두 '안전 위험요인' 개선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부산항만공사는 작년 1월에 28개의 항만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부산항 안전관리 상설협의체(이하 ’상설협의체’)’를 통해 부산항의 근로자 안전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개선사항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
‘상설협의체’는 올해 1월에 부산항 9개 컨테이너부두를 대상으로 유관기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해 안전위험요인 개선과제 9개를 도출했으며, 현재까지 ▷4개 과제를 완료 ▷2개는 연내 조치할 예정 ▷3개는 장기과제로 개선하기로 했다.
우선 부산항만공사는 정부의 에너지절감 정책을 이행하고 근로자의 야간작업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감만부두 조명탑 나트륨 조명의 LED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터미널운영사와 협의해 7월에 발주해서 연내에 완료하기로 했다.
또한 신항 2부두에서 중량물 낙하 사고위험 예방 안전대책은 우수사례로 소개됐으나, 예산 등의 어려움으로 도입을 꺼려했던 피닝스테이션에 대해서도 신항 1·3·4부두 등 3개 운영사가 도입하기로 했다.
'피닝스테이션'은 선수·선미 등 크레인 미작업구간에서 라싱콘 삽입·제거(PINNING/UNPINNING)와 검수 등 하역작업을 하도록 해서 중량물 낙하위험 원천 차단을 하는 것을 말한다.
냉동컨테이너 장치장에서 작업자 안전통로를 확보하기 위한 안전펜스 설치도 신항 3·4부두 등 2개 운영사가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터미널운영사가 검수·줄잡이 등 부대업체를 포함한 항만 내 모든 근로자의 안전을 총괄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부산항 근로자 안전관리 지침’과 부산항만공사 안전매뉴얼에 반영하는 등 장기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상설협의체는 항만의 안전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항만하역 현장 특성에 맞는 ‘부산항 근로자 안전관리 지침‘을 마련 중이며, 6월 말에 상설협의체 상반기 기관장협의회에서 확정을 한 후에 배포할 계획이다.
박경철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은 “안전의 시작은 관심이다”며, “항만현장에서의 안타까운 근로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재예방 주관기관인 부산지방고용노동청 등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상설협의체 운영을 활성화해 안전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