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에 천둥‧번개, 강원 북부 최대 120㎜ 비 전망

[환경일보] 24일부터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이 본격적인 장마철에 접어든다. 기상청에 따르면 24일(수)~25일(목) 오전은 서해상에서부터 접근하는 저기압과 함께 정체전선이 북상하면서 전국에 많은 양의 장맛비가 내릴 전망이다.

24일 새벽 제주도와 서해안, 아침에 서울‧경기도에 비가 시작되겠고, 비구름대가 점차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오후에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고 정체전선이 다시 제주도남쪽먼해상으로 남하하면서 25일 오전에 전라도를 시작으로 오후에 대부분 남부지방, 밤에 서울‧경기도와 충청도의 비가 그치겠다.

그러나 저기압에 동반된 비구름대가 남아있는 강원도와 경상북도는 26일 오전까지 약하게 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26일 새벽~오전에 북쪽으로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낮은 구름대가 발달해 서울‧경기도와 충청도, 전라북도에서도 약한 비가 더 내릴 전망이다.

특히 24일 오후부터 25일 새벽은 남해안, 제주도, 강원북부는 시간당 30㎜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겠고, 전국 곳곳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6월24일 밤] 우리나라 주변 예상 구름과 기압계 모식도 <자료제공=기상청>

정체전선을 따라 유입되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지형을 따라 강하게 상승하는 남해안과 제주도(제주도북부 제외), 북쪽에서 유입된 건조공기로 인해 강하게 발달한 비구름의 영향을 받는 강원북부에 최대 12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24~25일 예상강수량은 ▷중부지방(경북북부‧남해안‧지리산부근‧제주도(제주도북부 제외), 서해5도에 30~80㎜(많은 곳 강원북부, 제주도남부와 산지 120㎜ 이상) ▷남부지방(경북북부‧남해안 제외), 제주도 북부, 울릉도‧독도에 10~50㎜의 비가 예상된다.

아울러 변동성 저기압의 이동속도가 느려질 경우 강한 비구름대의 영향을 받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중부지방과 남해안의 강수량이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서쪽에서 저기압이 다가오면서 24일은 서해상과 남해상을 중심으로 시속 35~60㎞(초속 10~16m)의 강한 바람이 불면서 2~4m로 물결이 높게 일 것으로 보인다.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로 인해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23일은 남동쪽에서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고 햇볕에 의해 가열되면서 낮까지도 내륙 지역에서는 기온이 33℃ 이상 올라 더운 곳이 많겠다.

24~25일은 비구름에 의해 햇볕이 차단되면서 낮 기온이 25~30℃의 내외의 분포를 보이면서 폭염특보는 해제되겠으나, 남쪽으로부터 유입되는 습한 공기로 인해 체감온도는 1~2℃ 가량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후 26~27일(토)은 남쪽으로부터 유입되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받아 전국 곳곳의 한낮 기온이 30℃를 넘어서면서 매우 더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