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 비상근무 돌입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태풍과 맞먹는 강풍과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범정부적 대응 기구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여 1단계 비상근무체계로 돌입했다.

제주도와 전남 해안지방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되며,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을 중심으로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고 태풍급 강풍이 예상된다.

행안부는 자체 상황 판단회의를 개최하고 이어서 지자체와 긴급 대처상황 영상회의를 통해 비상대응체계 가동 등 상황관리 태세에 철저를 기하고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제주도와 전남 해안‧흑산도‧홍도 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밤부터 전국 대부분의 지방에 예비특보가 내려져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전국 지자체와 관계부처에 집중호우에 따른 침수에 대비한 배수펌프장 가동 준비, 산사태 위험지역 및 하천변 저지대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예찰‧점검을 강화하도록 하고, 호우특보 발효지역의 둔치주차장과 지하차도에 대한 출입통제 등 차량침수 방지를 위한 사전조치를 요청하는 한편 취약시간대인 새벽에 국지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양의 비로 피해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규 발굴한 안전관리 사각지대 예찰 활동 등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이나 ‘인명피해 우려지역 대피소’를 이용하는 경우 코로나19 확산 방지대책과 운영지침을 준수하도록 했다. 아울러 회의에서는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되는 옥외시설물 안전관리 등에 대한 대처계획도 중점 논의했다.

특히 코로나19 선별진료소의 천막 등 간이시설물을 비롯해 정류장 등에 설치된 그늘막, 옥외간판, 비닐하우스, 철탑 등 시설물 안전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계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하천 내 물흐름을 방해하는 자재와 토사 제거, 위험지역 공사장의 작업 중지, 재해복구 사업장의 침수방지 안전조치를 통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줄 것”을 지자체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