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위시해 다양한 1인 미디어들이 등장하면서 외모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근래에는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아름다운 눈을 원하는 현대인들이 급증하고 있다. 사람을 마주할 때 마스크로 가려지지 않는 눈이 개개인의 이미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쌍꺼풀수술 등의 눈성형 선호도가 수직 상승하며 쌍꺼풀수술 전후 사진이나 비용에도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눈성형은 눈의 크기와 형태, 눈꺼풀의 두께 및 모양 등에 변화를 주는 수술로 미세한 변화로도 큰 이미지 개선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그 중 쌍꺼풀수술은 홑꺼풀인 눈에 쌍꺼풀 라인을 잡아주는 수술로 더 크고 또렷한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고 한다.

사진=탑페이스성형외과 이윤환 원장

탑페이스성형외과 이윤환 원장은 "쌍꺼풀수술 시행 빈도가 높아지면서 부작용이나 재수술 사례도 꾸준히 보고되고 있는 만큼 사전에 자신의 눈에 알맞은 1:1 맞춤상담과 디자인 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 쌍꺼풀수술방법은 절개법, 부분절개법, 매몰법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자연유착쌍꺼풀도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절개법'은 쌍꺼풀수술 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눈매 유형 교정이 가능하고 눈재수술 시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선명한 라인으로 크고 또렷한 눈을 완성할 수 있으며 늘어지거나 지방이 많은 두툼한 눈도 슬림하게 변화시킬 수 있지만 절개라는 부담이 상존한다. 이 때에는 제한된 절개창을 이용해 시술을 진행하면 수술 후 흉터와 부기에 대한 걱정을 해소할 수 있다.

'부분절개법'은 매몰법의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과 절개법의 강한 유착, 선명한 라인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수술방법으로 미세 절개로 진행돼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눈꺼풀에 지방이나 근육이 많은 경우 매몰법 적용 시 쌍꺼풀이 쉽게 풀릴 수 있으므로 부분절개법이 대안이 되며, 2~3mm의 작은 절개창을 내어 불필요한 지방과 근육조직을 제거한 뒤 매듭을 짓는 수술로 완전 절개에 비해 흉터가 미세하고 눈꺼풀에 두툼한 지방과 근육조직을 제거하므로 슬림한 눈꺼풀, 부드럽고 선명한 쌍꺼풀라인을 만들 수 있다.

'매몰법'은 절개선이 없어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데 용이하며 촘촘한 매듭으로 풀림 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기존보다 더 촘촘하게 홈을 낸 후 의료용 봉합사를 매몰시켜 탄탄하게 고정시키면 쌍꺼풀이 풀어질 확률을 낮출 수 있다.

'자연유착쌍꺼풀'은 아주 미세한 구멍을 내 피부와 상안검거근 사이에 자연스러운 유착을 통해 쌍꺼풀이 만들어지는 근본원리를 이용하므로 쌍꺼풀 풀림을 극소화한 방법이다. 비교적 심하지 않은 안검하수 교정이 가능하며 눈매교정이나 트임성형을 병행하면 보다 크고 또렷한 눈매를 만들 수 있으며, 기존 매몰법과 절개법의 단점은 보완한 수술로 평가받는 자연유착쌍꺼풀은 실에만 의존해 강제로 고정하는 방법이 아닌 자연적인 유착을 유도한다. 절개법 대비 부기가 적어 회복기간이 짧고 선천적인 쌍꺼풀처럼 자연스러움이 강조될 뿐만 아니라 매몰법 대비 고정력이 강하다. 또한 개인의 눈 상태와 취향에 맞춰 인라인, 인아웃라인, 아웃라인 등 원하는 쌍꺼풀 라인 연출도 가능하다.

이윤환 원장은 "이 같은 쌍꺼풀수술은 환자 개개인의 눈에 특성과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결정되는 만큼 가격적인 측면보다 의료진 및 병원 선택이 중요하다. 따라서 부작용 우려를 덜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의료진의 역량을 중심으로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