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사회·복지
7월은 주민세 재산분 신고·납부의 달스마트 위택스로 편리하게 납부 가능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사업소의 연면적이 330㎡를 초과하는 전국의 모든 사업주(7월1일 기준)는 사업소 소재 자치단체에 7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주민세 재산분을 신고·납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위택스 누리집

주민세는 자치단체에 거주하는 주민과 사업소를 두고 영업을 하는 사업주가 자치단체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최소한의 경비로서 내는 지방세다.

특히 주민세 재산분은 사업소의 연면적 규모에 따라 부과되는 세목으로서 1㎡당 250원의 세율로 과세되며, 사업소가 소재한 시·군·구청에 사업주가 신고·납부하는 세목이다.

주민세 재산분의 신고․납부를 소홀히 한 경우 가산세(무신고가산세 20% 등)가 추가로 부과되므로 처음으로 주민세를 내야 하는 신규 사업주들은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사업주에 대해 일부 자치단체는 주민세 재산분 전부 또는 일부 감면, 납부기한 연장 등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으므로 납세자들은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지속되고 있으므로 납세자들은 시·군·구청을 직접 방문하는 것보다는 ‘위택스’ 누리집(www.wetax.go.kr) 또는 모바일 앱 ‘스마트 위택스’를 이용하면 전국 모든 자치단체의 지방세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주민세 재산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전국 시·군·구 세정부서와 위택스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영애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유전자원 중복보존
[포토] 더불어민주당 자원순환특별위원회 토론회 열려
[포토] 수자원위성 활용 전문가 포럼 개최
[포토] 함양읍 한들 들녘 참새떼
[포토] 순창 수해복구 현장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