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다이옥산 수질검사 주기 원수·정수 1일 1회 강화···수돗물 음용률·신뢰도 제고

[양산=환경일보] 최창렬 기자 = 양산시는 최근 수돗물의 1,4-다이옥산 사태 이후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양산시는 수돗물에 대한 시민 불안감을 불식시키기 위해 1,4-다이옥산의 수질검사 주기를 정수 월 1회에서 원·정수 1일 1회로 강화했다고 밝혔다. <사진=최창렬 기자>

시는 그간 전·후 오존처리시설, 활성탄처리시설 등 고도정수처리시설에서 맛·냄새 유발물질, 미량유해물질(페놀류, 1,4-다이옥산 등), 중금속(철, 망간, 알루미늄 등), 염소계 소독부산물 등 인체에 유해한 오염물질을 제거해 오고 있다.

하지만 수돗물에 대한 시민 불안감을 불식시키기 위해 고도정수처리시설의 오존 주입량을 상향 조정했다. 또 입상활성탄 교체주기를 2년에서 활성탄 성능검사 결과에 따라 1년으로 조정했으며, 1,4-다이옥산의 수질검사 주기를 정수 월 1회에서 원·정수 1일 1회로 강화했다.

현재 3만8000㎥/일 규모의 신도시정수장은 전오존처리시설, 후오존처리시설, 활성탄처리시설 등의 고도정수처리시설이 인체에 유해한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있으며, 향후 신도시정수장 증설 시 미량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분말활성탄 처리시설(2000㎥)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에 있다. 

건강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양산시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에 존재하는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수돗물의 음용률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철저하게 시설 관리를 해 나갈 방침이다.

옥종선 양산시 정수과장은 “1,4-다이옥산 문제 초기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해 민원이 진정되고 있지만 불신이 완전히 해소된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시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수돗물을 시민께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