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신용회복위원회 등과 업무협약 체결

[충남=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충청남도가 코로나19로 인한 채무 등 경제적 위기에 직면해 고통을 호소하는 도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에 앞장선다.

최근 충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신용회복위원회 천안지부, 천안시자살예방센터, 천안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와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남도 자살통계 현황에 따르면, 전체 자살자 중 50.9%가 30∼50대이며 대부분의 자살 동기가 경제적 어려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각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맺고, 도의 자살예방 정책 기조에 맞춰 상호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번 협약으로 충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경제적 위기에 직면한 자살고위험자가 신용 회복 및 서민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신용회복위원회와 연계하는 등 체계를 마련한다.

신용회복위원회도 자살고위험자나 중독자 발견 시 센터로 적극 연계하고, 연계 대상자를 위한 전담상담사를 배치하거나 우선 지원키로 했다.

또 각 기관은 자살예방 및 생명사랑지킴이 교육, 신용 회복 및 서민 금융 지원 제도 교육 등 상호 교육 지원을 통해 서비스의 질도 향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충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과 연계·협력을 통해 자살예방을 위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민의 수요에 맞춰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발굴해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며 자살예방·생명존중문화에 대한 도민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