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pixabay

새 생명이 탄생하는 출산은 그 과정 자체로 매우 축복받아야 마땅한 일이지만 여성은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심리적·육체적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데 아이를 낳고부터는 몸이 예전만 못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도 많다.

여성의 골반 안쪽에는 다양한 장기(자궁, 직장, 방광, 질 등)가 있다. 이 장기들은 골반 근육과 인대에 의지하여 제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출산으로 골반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 그땐 여러 가지 문제들이 야기된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기도 하고 자궁탈출이나 자궁하수처럼 자궁이 내려오거나 골반 근육이 파열되기도 한다.

약해진 골반 근육을 강화 위해서는 여자케겔운동이 도움이 된다. 여자케겔운동은 질 주위 근육을 조였다 펴기를 반복하며 골반 근육을 강화할 수 있으며, 비뇨기계 건강과 성 기능 강화, 치질, 산후 빠른 회복 등의 효과가 있다.

운동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다리는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양손은 골반 위에 댄다. 숨을 들이마시고 멈춘 뒤 질 주위를 10초 동안 당기는 느낌으로 수축한 다음 서서히 이완하면 된다. 한 번에 많은 횟수를 하는 것보다는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 하루에 100회씩 6개월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문제는 아무리 좋은 운동법이라도 올바른 자세에서 정확한 포인트를 자극해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골반저근에 힘을 주어야 하지만, 자신이 어느 곳에 힘을 주고 있는지 잘 몰라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인해 골반통, 요통 등을 경험하는 분들도 있다. 게다가 하루에 100회씩 몇 달 동안 꾸준히 하는 게 쉽지 않아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앉아만 있어도 자동으로 케겔운동이 되는 웨이브케어가 출시됐다. 사용법은 정말 간단하다. 골반저근을 정확히 짚어내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방석형 시트 위에 옷을 입은 채 밀착하여 하루에 10분만 앉으면 된다. 그러면 인체에 맞는 최적의 전동 파장이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골반저근이 강화되는 원리이다.

또한 웨이브케어는 두 개의 모터가 골반저근 전체의 탄력을 높여주며, 21개의 다양한 패턴이 있어 초보자와 숙련자의 수준에 맞게 개인 맞춤 운동이 가능하다. 배뇨장애 개선, 치질 예방, 체형 교정 등 다양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