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밤부터 13일 오전까지 전라‧충청, 13일은 남해안‧지리산 부근

[환경일보] 12일 일요일인 오늘밤부터 충청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집중호우가 예상된다. 이 비는 전국으로 확대돼 14일까지 이어지고, 19일에서 22일 사이에도 또 대량의 비가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12일 밤부터 13일 오전까지는 전라‧충청 지방에, 13일 새벽부터 오후까지는 남해안,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80㎜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충청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100~200㎜(많은 곳 남해안, 지리산 부근 300㎜)의 비와 함께 해안가와 제주도를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12일(일) 11시 현재 서해상에서 접근하는 저기압과 함께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북상하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전라도와 제주도, 경상남도에 비가 내리고 있으며 오후에는 충청도, 밤에는 전국으로 비가 확대된 후 14일(화)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14일(화)에는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고 정체전선은 다시 제주도 남쪽 먼해상으로 남하하면서 새벽에 제주도와 남해안을 시작으로 오후에 전국 대부분 지방의 비는 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동풍이 유입되는 동해안에는 14일 저녁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7월13일 아침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모식도 <자료제공=기상청>

정체전선에서 발달한 저기압(①)에서 만들어진 강한 남풍으로 인해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고, 북서쪽으로부터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12일 밤부터 13일 오전에는 전라도와 충청도, 13일 새벽부터 오후는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시간당 50~80㎜ 매우 강한 비가 예상된다.

특히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와 함께 매우 강한 비가 집중되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는 지난 10일 전후, 많은 비가 내린 상황에서 추가적으로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된다. 이에 산사태, 저지대와 주택 침수 등의 시설물 피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순간적으로 강하게 내리는 비로 인해 계곡이나 하천에서는 갑자기 불어난 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가 필요하다.

이번 비는 저기압(①)의 이동경로와 가까운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고, 지형으로 인해 비구름이 더욱 발달하는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최고 300㎜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남부·충청 100~200㎜, 서울·경기 50~100㎜

한편 저기압(①)의 북쪽에 위치한 서울‧경기도는 남부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의 양이 적겠으나, 14일 아침까지 대기 중층(3~5㎞ 고도)의 찬 공기의 영향으로 비구름이 발달하기 때문에 50~100㎜ 의 다소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14일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남부지방, 충청도, 제주도(북부 제외), 강원영동은 100~200㎜(많은 곳 남해안, 지리산 부근 300㎜)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제주도북부, 서해5도, 울릉도‧독도는 50~100㎜가 예상된다.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①) 강도가 더욱 강해지거나 이동속도가 다소 느려질 경우, 남풍이 강해지고 강수 지속시간이 늘어나면서 강수량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정체전선은 14일 다시 남하해 제주도 남쪽 먼바다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정체전선이 다시 북상하면서 19일에서 22일 사이 전국적으로 비가 예상된다. 이 시기에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접근하면서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기상청은 “저기압의 강도와 이동경로가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강수량과 강수 집중지역(시기)은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