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레일, 케이블카, 산악열차 건설로 환경파괴 불 보듯 뻔해

[환경일보] 지리산을 알프스처럼 대규모 관광지로 만들겠다며 추진되고 있는 하동 알프스 프로젝트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이 “산으로 간 4대강 사업”이라며 비판에 나섰다. 중첩된 규제로 묶여 있었던 산지가 산림휴양관광 활성화라는 명분하에 풀리게 되면 보전가치가 높은 생태계가 파괴될 우려가 높다. 

지리산에 산악열차와 모노레일을 건설하는 ‘하동 알프스 프로젝트’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로 구성된 ‘지리산산악열차반대 대책위원회’가 7월11일 출범했다.

지리산을 끼고 살아가고 있는 전남‧전북·경남환경운동연합과 환경운동연합(중앙)은 대책위와 그 뜻을 같이 한다고 밝혔다.

공공 150억원, 민자 1500억원을 들여 악양-형제봉을 잇는 2.2㎞ 모노레일, 형제봉-도심마을을 잇는 3.6㎞ 케이블카, 삼성궁-형제봉에 15㎞ 산악열차 건설, 이것이 하동 알프스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이른바 지리산 산악관광개발사업 3종 세트다.

형제봉은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이다. (사)반달곰친구들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반달가슴곰(천연기념물 329호,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서식이 대량 확인된 곳이다. 하동 알프스 프로젝트로 반달가슴곰 서식지가 파괴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2006년부터 20년 가까이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을 하는 환경부 방침과 달리 기획재정부는 경상남도와 하동군, 지역주민, 환경단체 등이 참여하는 ‘한걸음 모델’이라는 산림관광 상생조정기구를 만들었다.

환경운동연합은 “적폐 청산을 국정 운영의 기치로 걸고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 2019년 산림휴양관광특구 지정, 2020년 산림휴양관광진흥법 추진이 된 것은 박근혜 정권 때부터 이어온 환경 적폐와 다르지 않다”며 “그동안 중첩된 규제로 묶여 있었던 산지가 산림휴양관광 활성화라는 명분하에 풀리고, 이제는 4대강 사업이 산으로 가게 될 일만 남게 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환경부가 지난 20년 동안 지리산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을 진행하는 것과 반대로 기획재정부는 반달가슴곰 서식지에 산림관광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이름으로 곳곳의 산으로 들어오게 될 산림휴양관광진흥법은 국립공원 개발이 어려우니, 국립공원의 인접지역을 관광특구로 지정하는 편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실제로 형제봉은 지리산 국립공원에 편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너무나 쉽게 이 같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 윤상기 하동군수는 지리산 산악열차 추진 등을 내용으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생각하고 움직이면 늦다. 뛰면서 상상하겠다”라는 말을 했다. 알프스보다 멋진 지리산을 만들어 천만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생각하지 않고 뛰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장 한사람으로 인해 대송산단, 갈사만 민자사업으로 2260억원의 빚더미 위에 지역주민의 갈등과 지리산의 파괴가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산으로 간 4대강 사업, 하동군수는 하동 알프스 프로젝트를 전면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