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열기 뜨거운 한수원 국감

hkbs_img_1

운영중인 원자로 발전 중단으로 인한 폐기물 관리와 사용부지 밀폐관련 해결책 없다는 문제가 제기돼 눈길을 끌었다.
원자력발전소 폐로는 통상 폐지후 5~10년간의 밀폐관리기간을 거쳐 추진한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폐지된 원전이 없어 한수원측은 뚜렷한 대책마련이 없이 원자로를 폐지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고리 1호기의 경우 2008년 폐지하는 것으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수명관리연구 결과 경제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공히 20년 연장운전을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한수원측은 밝혀 고리1호기가 1978년 상업운전에 들어가 23년 넘어가는 시점에서 내부의 안전성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며 무리한 연장운전으로 인한 사고 문제 등을 고려해 폐지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실제로 원전 하나를 해체하는데 있어 OECD/NEA 원전해체비용 보고서(1991년)에 근거하여 독일, 캐나다, 미국, 일본, 스웨덴 등 선진국의 추정 해체비용 평균값을 적용해 1992년 말 원화 기준으로 호기 당 1,619억원(매년 물가상승률 적용)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08년 수명을 다한 고리1호기의 경우 16년 이후의 해체비용은 천문학적 수치로 막대한 비용을 초래하게 된다.
앞으로 운전수명을 넘기는 원자로가 늘어나고 그로 인한 방사성폐기물 증감으로 인해 발생되는 각종 환경오염과 예산비용 측면에서 보다 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hkbs_img_2

글 류 철 기자 / 사진 양영해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