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원인으로 우한 야생동물시장 지목, 중국도 개식용 금지

[환경일보] 복날이 가까워지면서 동물단체들이 개식용 반대를 외치며 거리로 나섰다. 동물단체들은 16일 목요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다가오는 복날을 맞아 정부에 개식용 금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이어 마포 평화의공원 주차장에서는 누렁이 대학살 항의 드라이브스루 집회를 개최했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원인으로 중국 우한시 야생동물 고기 밀거래 시장이 지목되면서 개식용 반대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중국은 지난 5월29일 목축법 상 가축·가금의 목록에서 개를 제외하는 개식용 금지 계획안을 발표했다. 개 지육의 메카 중국이 개식용을 금지한 것이다.

물단체들은 “전국 대표 개시장과 개 도살장이 철거되고 한국의 개식용 산업이 이미 몰락의 길을 걷고 있는 지금 개식용 금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는 이미 끝난 지 오래”라며 개식용 중지를 촉구했다. <사진제공=카라>

개식용은 개를 먹는다는 사실 자체도 비판 받지만 식용으로 사육되는 개들이 끔찍한 고통을 겪는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다.

소위 ‘식용견’이라 불리는 개들은 밀집 사육에 오랜 뜬장 생활로 발이 붓고 피고름이 차며, 상처와 질병으로 인한 폐사를 막기 위해 항생제가 과다 투여된다.

도살 과정은 더욱 잔인하다. 개의 목을 매달아 죽이거나 물을 뿌려 전기 쇠꼬챙이로 기절시키는데, 때로는 개의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감전으로 죽음에 이르기도 하며 이는 온몸 근육이 다 찢어지는 수준의 극심한 고통을 일으킨다. 이는 동물보호법 제8조를 위반하는 동물 학대 행위다.

<사진제공=동물자유연대>

동물단체들은 “전국 대표 개시장과 개 도살장이 철거되고 한국의 개식용 산업이 이미 몰락의 길을 걷고 있는 지금 개식용 금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는 이미 끝난 지 오래”라며 “정부와 국회는 더 이상 비겁하게 ‘사회적 합의’라는 방패 뒤에 숨어 민의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