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영 국회의원 간담회 통해 정부 추진방향 공유···‘디지털·그린·휴먼뉴딜’ 3가지 축 접근

20일 경기도청에서 관련 간담회가 진행됐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는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휴먼 뉴딜 등 3개 분야 100여개 사업의 ‘경기도형 뉴딜정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20일 도는 이 같은 내용의 정책 방향을 밝혔다.

도에 따르면 앞서 각 분야 민관 전문가들로 구성된 ‘경기도형 뉴딜 TF’ 구성을 마쳤다는 설명이다. 

TF는 이용철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김선우 기술과 공유가치 대표 및 이원영 수원대 국토미래연구소장이 공동 민간위원장을 맡았다. 도 기획조정실장이 전체를 총괄하고, ▷디지털 ▷그린 ▷휴먼뉴딜 등 각 분야는 경제실, 환경국이 담당하는 구조다.

이를 통해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휴먼 뉴딜 등 3개 분야의 100여개 사업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이와 관련해 이날 이소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의왕과천)을 초빙, 기획조정실과 경제실 및 환경국 등 실국 관련자를 대상한 교육과 간담회를 진행했다는 설명이다. 

자리에서 이 의원은 4대강 개발과 같이 환경을 ‘개발’하는 데 몰두했던 과거와는 달리, 배터리·수소·태양광·풍력 등을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한 저탄소 경제로서의 한국판 그린 뉴딜의 방향을 공유했다. 

이어 오는 2023년까지 도입 예정인 ‘국경탄소조정세’와 애플사가 국내에 선보일 ‘클린에너지 프로그램’ 등 관련 현안을 설명했다.

이 의원은 “경기도는 제조업 부가가치의 비중이 높은 곳이므로 에너지효율 향상과 태양광 확대, 수열에너지 활용을 통한 그린산단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라며 “나아가 산업, 농업, 수송, 주거를 아우르는 복지형 그린뉴딜을 추진하길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도 TF팀의 총괄을 맡은 최원용 기획조정실장은 “이 의원이 제안한 환경, 경제, 복지를 동시에 추구하는 혁신모델 반영을 검토해 경기도형 뉴딜정책을 곧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