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소재 덕소정수장 방문해 주요 시설물 점검 및 관리 철저 당부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의원들은 21일 남양주 덕소정수장을 찾아 현장을 점검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장동일) 의원들이 21일 남양주 소재의 덕소정수장을 찾아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최근 인천 수돗물 유충 발생에 따라 도 차원에서도 철저한 관리의 필요성이 부각된 데 따른다.

이날 현장을 찾은 의원들은 수자원공사 및 경기도 수자원본부 관계자들과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관리 실태를 살피고, 철저한 전수조사 및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이란 표준정수처리공정으로 걸러낼 수 없는 미량유기물질 등의 제거를 위해 ‘오존’ 및 ‘입상 활성탄 공정’ 등을 추가한 정수처리 시스템을 말한다.

장동일 위원장은 최근 수돗물 유충 사태로 커진 국민의 불안감과 관리 당국에 대한 불신을 의식하며 “유충유입에 대한 현장의 철두철미한 조사와 함께 확실한 원인 분석으로 도 차원의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도시환경위원회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덕소정수장은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갖춘 한강수계 정수장으로, 구리·남양주·의정부·포천·동두천·양주·고양 등 경기 동북부 7개 지자체 내 160만 주민에 수돗물을 공급 중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