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임전가 바쁜 해당공무원 환경은 뒷전
- 조안면 전원주택 건설현장 환경 무방비

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삼봉리 야산은 전원주택 건설로 몸살을 앓고 있다.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전원주택 건설현장은 야산 2500평 규모에 5세대가 입주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현장은 배수시설도 제대로 갖추지 않아 우천시 토사가 인근 상수원까지 유출되고 있으며, 비산먼지에 대한 대책도 없어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먼지가 도로에 무방비 상태로 배출되고 있어 지역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또한 절개한 산 아래에 바로 주택이 위치해 있어 안전에도 심각한 상황이다.
이 지역 주민은 “이 곳에서 50년을 살았지만, 이런 적이 없었다. 정작 지역 주민들은 시정에 대한 힘도 없고, 걸리는 것이 무서워서 하지 못하는 일을, 외지의 돈 많은 사람들은 거리낌 없이 한다. 우천시 아래동네까지 흙탕물이 내려와서 불만이 많지만 말재주가 없어서 표현을 할 수가 없다”고 원망 섞인 말을 했다.
한편, 건설현장의 책임자(G종합토건)는 “오·폐수 등의 시설은 필수사항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완벽하며 올해 유난히 비가 많이 와서 하수도가 막혀 토사가 상수원까지 유출된 것이지,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것만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허가과정이 4~5단계에, 3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남양주 시에서 지도를 3번 받았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안전문제에 대해서는 “공사 실행 계획을 수정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주민들과 타협하여 원만한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안전이나, 시설 문제는 완벽하나 산을 깎는 것 자체를 주민들이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어 원만한 해결책을 찾기 힘들다. 이대로 공사를 중단하면 다시 복구도 힘들기 때문에 공사는 빠른 시일 내에 끝내는 것이 중요하다. 주민들이 이해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궁색한 답변을 했다.
이에 대해 건설담당 주무부서인 남양주시 건축녹지과의 공무원은 “허가가 나간 부분에서만 지도?감독이 이루어지며, 건축녹지과와 공원녹지과, 환경보호과가 분야별로 협의하여 처리한다”고 말했다. 또한 허가 사항이 관할시가 아닌 민간 업체의 건축사가 설계하고 이상이 없으면 허가를 내주며, 산림훼손 부분에서만 공원녹지과가 책임을 지기 때문에 다른 부분은 모른다고 답변하였다. 하지만 공원녹지과의 해당공무원은 “우리는 부지 조성시에만 현장에 나가보고, 복구설계 승인만 감독하기 때문에 그 외의 문제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라고 답변했다.
이 곳 환경파괴에 대해 한달 전 주민들이 민원을 제기했음에도 건축녹지과의 해당공무원은 처리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건설현장의 문제점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겉치레식 허가과정에서 내포된 의문점이 있는 현실이다.

글 김지은 기자
사진 양영해 기자





사진1: 공사현장의 진·출입로







사진2: 멀리서 봐도 위험천만해 보이는 공사현장







사진3: 형식적으로 만든 침사지







사진4: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폐목들







사진5: 급경사로 위험해 보이는 공사현장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