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 대한병원협회와 국회, 정부와 교섭

[환경일보] 대한전공의노동조합(이하 전공의노조) 신임 위원장에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회장이 선출됐다. 부위원장에는 김진현 대전협 부회장, 김중엽 서울대병원 전공의협의회 회장이 각각 선출됐다.

전공의노조는 24일 총회를 열고 신임 임원을 선출하고 노조 규약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번 총회는 코로나 시국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환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임원 선거를 위한 투표는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 비밀투표로 진행됐다.

이번 총회는 노조 설립의 의미와 전공의 권리 보호라는 목적을 다시 결의하는 자리가 됐다.

전공의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은 물론 정부의 잘못된 정책, 병원의 만행에 대해 맞서 나갈 것을 공고히 했다. 이어 젊은 의사에게 악영향을 주는 단체나 개인과의 논쟁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다짐도 함께 했다.

전공의노조는 앞으로 전공의 조합원의 의견 수렴, 단체 행동 및 로드맵 공유와 함께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해 대한병원협회 및 국회, 복지부 관계자 교섭을 통한 합의점 도출을 계획하고 있다.

박지현 신임 위원장은 “전공의의 단결과 현안의 지속성을 위해 노조 위원장으로 나서게 됐다. 지난 1년간 전공의 회원의 요구사항 그리고 의료계에서 젊은 의사의 역할을 고민했고, 이제는 보여줄 차례”라며 “단위병원 전공의 대표자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앞으로의 단체행동 계획도 공유해 나갈 것이며, 교섭이 결렬될 경우 더 이상 협상이 아닌 단체 행동으로 전공의가 병원과 의료계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알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