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주민들 “시장은 여태 묵묵부답”···경기도·청와대 신문고 등 온라인 서명 대응 확대

수원 영통구 자원회수시설의 연장을 놓고 27일 오후 '2차 집담회'가 진행된다. <사진=최용구 기자>

[수원=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자원회수시설(소각장)의 추가 연장 가동을 놓고 주민들과 시가 힘겨루기 중인 가운데 27일 오후 2차 집담회가 열린다.

이번 집담회에서는 지난달 22일 열린 1차에 이어 ‘소각장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들과 시설 대보수를 예정대로 추진하려는 시 사이에 열띤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염태영 수원시장의 참석 여부가 주목된다. 

앞서 주민들은 1차 집담회와 지난 6일 시청 앞 ‘공동행동 선포식’을 통해 시장의 공식적 입장을 요구한 바 있다.

영통구 지역 5곳 입주자대표회의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이전을 위한 비상행동(이하 수비위)’은 공동행동 선포와 온라인 서명을 거쳐 현재 경기도 및 청와대 신문고까지 목소리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비위 관계자는 “그동안의 주민들 부름에도 염 시장은 아무 대답없이 일관 중”이라며 “환경운동가 출신인 시장의 배경과, 평소 녹색 수원을 말하는 시의 이중적 행태”라고 날을 세웠다.

2차 집담회는 27일 오후 7시30분, 영통체육문화센터에서 진행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