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야외 외출이 줄어들며 우리의 신체 속 균형도 무너지고 있다. 그로 인해 ‘생존형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나 실내 운동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부담 없이 시작하기 좋은 코어 근육 강화법이 있다.

바로 골반기저근을 강화하는 괄약근 조절 운동이다. 보통 우리가 의자에 앉았을 때 시트 위에 닿게 되는 근육으로 표면에 질, 요도를 비롯해 항문을 떠안고 있다. 괄약근은 항문 주변 근육으로 내괄약근과 외괄약근으로 구성되었다.

내괄약근은 배변 활동 같은 생리현상을 해결할 때 쓰는 부위로 하루 약 5분만 이완하고 평소엔 수축돼 있다. 반면 외괄약근은 평소에 느슨히 이완되어 있다가 방귀나 대변을 참을 때만 수축한다. 그로 인해 외괄약근은 1분 이상 수축하기 힘들단 고충이 있다.

이쯤 되면 “괄약근이 코어 근육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의문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괄약근의 위치를 파악하면 이 원리가 쉽게 이해된다. 우리의 회음부는 골반 골격과 연결되어 있다. 이 부위는 중요 장기인 방광, 자궁, 직장, 척추를 지지하는 동시에 자궁 및 전립선과 연결돼 있다.

세밀히 연결된 그물망 근육체계로 인체의 다양한 움직임을 돕는다. 또한 배변 활동이나 소화활동 등 여러 신체활동에 영향을 끼친다. 일상에서 괄약근을 꾸준히 수축·이완해주면 다양한 질병을 막아주고 신체 유연성을 높여준다. 반면 괄약근이 느슨히 늘어져 있으면 다양한 배뇨 장애 및 방광 질환을 얻기 쉽다.

사진=pixabay

우리에게 익숙한 케겔 훈련법은 단순히 항문을 조였다 푸는 행위다. 그러나 항문 괄약근뿐만 아니라 질, 요도 괄약근도 함께 자극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소변을 참을 때의 감각을 기억해 그 부분을 5~10초간 수축·이완시켜주면 된다. 일상에서 자주 쓰는 부위가 아니라 운동 전 모든 진이 빠지기 쉽다.

게다가 우리의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속 근육이므로 제대로 된 자극점을 찾기 힘들단 고충이 있다. 개인 PT처럼 옆에서 직접 자세를 교정해줄 수도 없어 난감함을 표하는 이들이 많지만, 이럴 때는 케겔운동기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그 중 웨이브케어가 대표적이다. 남성용 V4와 여성용 V7이 있어 본인의 성별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인체공학 디자인으로 시트 위에 앉기만 하면 척추가 펴지며 바른 자세를 잡아주는 홀딩존이 있다. 체력이나 운동 신경이 없는 이들도 앉아서 작동만 시키면 운동 효과를 볼 수 있고,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바쁜 일상 탓에 틈내서 운동하기 힘든 현대인들에게 적합하다. 차량 시트 위나, 사무실 의자 위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디에 둬도 튀지 않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더욱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다.

웨이브케어 관계자는 “운동은 내일부터, 내지는 작심삼일이란 말이 있다. 이렇듯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데는 크나큰 결심이 동반돼야 한다. 그러나 이 제품은 시트 위에 앉기만 하면 우리의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는 불수의근 부위를 효과적으로 자극해준다. 하루 10분의 투자로 우리의 몸을 더욱 건강히 관리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