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이 도형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9-003394), 토의토론지도사(디베이트 코치)(등록번호2017-001589) 등 50여종 이상의 자격증취득 합격을 위한 무료교육을 지원한다. 기존 교육방법으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정보와 지식격차 해소를 위해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는 한국교육검정원은 국가경쟁력강화 취지로 본 혜택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미래 유망자격증들로 구성되어 있어 다시 일자리를 알아보는 경력단절여성, 구직자 등 제 2의 직업을 찾는 현대인들에게도 도움될 수 있다. 

무료수강방법은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키워드만 입력하면 바로 작용 가능하다. 또한 무료교육을 받는 수강생들은 취업성공패키지나 내일행복카드와 같은 추가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그 밖에도 한국교육검정원은 평생교육 장학지원 프로젝트를 실시하며 수강료, 시험 응시료를 100% 전액 지원하고 있어 수강생들은 금전부담 없이 자격증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도형심리상담사는 도형의 의미를 파악해 상담을 제공하는 상담사과정이다. 심리검사 중 가장 간편한 검사로 알려져 있는 도형심리검사는 4가지 도형을 종이에 그려 개인의 성격, 진로,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가장 많은 내용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도 알려져 내담자에게 유용할 수 있다. 자신의 일에서 도형심리상담을 이용해 시너지를 내고 싶은 경우 혹은 향후 사람을 대상으로 소통하는 전문가를 희망하는 경우 취업활동에 도움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자격소지 후에는 학습코치, 진로코치, 관계전문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프리랜서 상담사, 사회복지관 상담사 등으로 활약할 수 있다. 

디베이트코치로도 불리는 토의토론지도사는 토론기법과 토론의 재미를 전달하는 지도사 양성과정이다. 토의토론의 기본 이해부터 유형별 사례를 살피게 되며 이를 토대로 토의토론에 대한 흥미를 전하고, 질문을 이용해 문제해결 능력과 스스로 생각하는 사고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과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교사 혹은 프리랜서 강사에게 추천되는 자격증이며 평소 토의토론에 관심이 있거나 향후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 강사를 꿈꾸고 있다면 직무역량에 도움될 수 있다. 

그 밖에 한국교육검정원에서 함께 지원하고 있는 과목은 주니어영어 코칭 지도사(등록번호2019-002933), 장애인인식 개선프로그램지도사(등록번호2018-003659), 방과 후 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6),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등록번호2019-001689), 학교안전지도사(등록번호2017-001747) 등이 있다.

또한 한국교육검정원은 5인이상 근로자와 함께 하고 있는 사업자의 경우 연 1회이상 의무적으로 들어야 할 법정의무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산업안전보건교육, 성희롱예방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 장애인인식개선교육이 해당된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 의무사항에 대하여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