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권영한 박사가 조사한 ‘골프장 운영시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 내용 중에 골프장에서 지속적으로 배출된 각종 오염원이 하천을 오염시키는 원인으로 조사되었다.
하천생태계는 골프장 배출수에 의해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아 유기물에 의한 오염이 진행되었거나, 개선이 요구될 정도로 악화되어 가고 있다.
골프장의 입지요건 상 하천 상류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청정수계가 골프장을 통과하면서 비료 등 유기물에 의해 오염된 인공 연못의 물이 최종방류구에서 처리 없이 하류 수계로 흐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계에는 유기물을 좋아하거나 내성인 종들이 다양한게, 높은 밀도로 서식하며 종국에는 원래의 서식환경과는 전혀 다른 서식지로 변화된다.
골프장 내 인공 연못에는 지속적으로 비료성분이 유입되 가능성이 크므로 햇빛과 25도 이상 고온, 그리고 적정량의 인이 존재할 경우 식물생장을 촉진한다. 대부분의 골프장의 경우 코스 잔디에서 배수된 지표수가 인공 연못으로 직접 유입될 경우 영양분의 농도가 증가하고 이는 수생식물과 조류의 생장을 과도하게 촉진시킨다. 특히 잔디에 시비된 질소와 인등 영양분이 인공 연못이나 수계로 유입될 경우 조류의 생장을 촉진시켜 클로로필 농도가 증가하며 녹조가 발생한다. 이렇게 발생한 녹조는 시각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고 산소를 고갈시켜 다른 담수생물에 부정적인 영양을 준다.
hkbs_img_1

글 류 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