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쓰레기소각장 공사가 시민단체 반대로 중지된 가운데, 이동희 안성시장은 대안이 있다면 소각장 건설을 취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15일 기자간담회에서 "다이옥신 우려 등으로 소각장에 대한 주민들의 거부감이 많기 때문에 소각장 보다 나은 대안시설이 있다면 어떤 것이든 설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현재 25%공정을 보이고 있는 소각장 건설 취소에 따른 비용, 절차 상 문제 등도 모두 감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시장은 "국토비 지원금 반환 문제, 공사 취소에 따른 위약금 부담 등도 제반 절차에 따라 논의할 수 있다"며, 현재 소각장 건설 공사 관계자들에게 대안시설이있다면 공사가 취소될 수 있다는 뜻을 이미 전달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시장은 시민단체가 주장하고 있는 경남 남해군의 생활쓰레기 퇴비화시설은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시장은 "퇴비화 시설이 이름과 달리 퇴비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임야에 뿌리는 토양보조제를 생산하기 때문에 사용처가 마땅치 않다"며 재활용율도 40%밖에 되지 않아 나머지를 매립해야 하는 등 안성시 쓰레기 처리방식으로 적절치 않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한편, 소각장 반대 공동대책위는 지난 1일부터 11일동안 소각장 건설반대 단식농성을 벌였으면, 지난 11일 이 문제를 공청회 등을 통해 결정하기로 시와 합의한 뒤 농성을 마친 바 있다.

김 홍 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