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미래발전협약서·낙동강 유역 상생발전 협약서 서명

[울산=환경일보] 오부묵 기자 = 송철호 울산시장이 5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개최되는 ‘제1회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에 참석했다.

영남권 미래발전 협의회<사진제공=울산시>

이날 협의회에는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김경수 경남지사가 참석했다.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는 영남권 5개 광역자치단체장들이 국가 균형발전 및 지역상생을 위한 협력에 뜻을 같이하고 영남권의 공동발전에 대해 논의하기 위하여 지난달 27일 ‘2020 영남미래포럼’에 참석한 5개 시도지사들이 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한 이후 첫 회의이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초대 회장에 송철호 울산시장, 간사에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추대하고 논의할 의제의 구체화와 실무지원을 위한 기획단 구성에 대해 논의한다.

이어 회의안건 설명 후 경남 대외협력담당관의 경과보고와 송철호 울산시장 주재로 영남권 미래발전을 위한 협력과제를 협의했다.

특히 이날 협의회에서는 향후 영남권을 국가발전을 견인하고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그랜드 메가시티’로 육성·발전시키기 위한 ‘영남권 미래발전협약서’와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낙동강 유역 상생발전 협약서’에 서명했다.

‘영남권 미래발전협약서’는 미래발전 협의회 구성, 낙동강 통합 물 관리 협력, 영남권 광역 철도망 구축 협력, 국가균형발전과 지방 분권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낙동강 유역 상생발전 협약서’는 낙동강 물 문제 해소와 반구대암각화 보존에도 뜻을 같이하고 낙동강 본류의 수질개선을 통한 맑은 물 공급, 통합 물 관리 사업 추진, 낙동강유역 취수시설 추가설치, 한국판 뉴딜계획에 연계추진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협의회 이후 5개 시도지사는 이날 오후 환경부가 주관하는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 연구용역(2019~2020)’ 중간보고회에 참석하여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환담을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가 향후 영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