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씨엔엠인터라거티브(CNM)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고 월간 파워코리아가 주관한 '2020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에서 ‘상환경설계 부문 대상’을 수상한 ㈜씨엔엠인터라거티브(CNM)은 올해로 20년 차가 되는 컨셉과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상환경 디자인 회사다. CNM은 지난 20년 동안 한국, 중국, 베트남에서 그 어떤 대기업도 하기 쉽지 않은, 다국적 글로벌 기업들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씨엔엠인터라거티브(CNM) 회사를 한마디로 정의해서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상환경 전문디자인, 건축인테리어, 도시설계, 그래픽 사인, MD기획, 마케팅, 가구디자인, 상품기획, 브랜딩 등 많은 업무를 하면서 각 영역의 분야들을 융복합시켜 그 프로젝트에 맞는 공간의 성격과 컨텐츠를 가장 경쟁력 있는 모습으로 구현하여 성과를 만들어내는 일을 한다.

이유리 대표는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계약 내역에 없더라도 꼭 해야 할 사항은 회사가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내 일처럼 열정을 갖고 최선을 다했다. 지금의 CNM은 한 단계 더 나가 도시와 공간 내 복잡하고 다양한 활동들과 컨텐츠를 융복합하여 힘 있고 새로운 공간을 창조하는 일을 한다.

CNM이 다른 회사와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는 미래에 변화되는 사람에 맞는 공간, 문화, 트렌드를 예측하고, 그에 필요한 것을 미리 읽어내는 능력이다. 지금의 CNM은 자연스럽게 도시 한 지역의 광역을 다루면서도, 작은 한공간의 사람의 건강과 심리를 고려한 휴먼디자인을 고민하는 통합 라이프스타일&상환경 전문회사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CNM은 대한민국 최초의 Street Shopping Mall인 일산 라페스타, 스토리가 캐릭터화되어 적용된 포스코 건설의 MESSE주상복합, 중국 국영기업 HWAMAO 그룹의 대규모 주상복합시설인 HwamaoStreet Shopping mall 등의 성과와 함께 현재는 베트남의 최대 유통회사인 IPPG 그룹에서 진행하는 베트남 최초의 명품 프리미엄아울렛과 베트남 최남단 청정섬 Puochok의 100ha대지에 주거단지, 힐링리조트 등의 MasterPlan과 세부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CNM의 가장 큰 경쟁력 중 하나는 마케팅을 기초한 디자인 능력이다. 프로젝트 초기 작업 시, CNM의 작업량은 엄청나다. 소비자 분석, 트렌드 분석, 현재와 미래의 잠정 고객욕구, 향후 변화에 대한 미래예측까지를 정량적 Data 분석을 통한 객관성을 갖기 위해 많은 날을 현장을 돌고 돌며 그 지역의 기후와 문화, 사람과 환경을 분석한 뒤 설계를 시작한다.

CNM의 작업물은 단순한 평면적 설계가 아니라, 음악, 향기, 이야기, 캐릭터, 때로는 컨셉이 담긴 다양한 물건들까지 도입되어 입체적으로 표현된다. 2018년 싱가폴 법인 설립, 2019년에 베트남 법인을 설립하면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CNM가 그려나갈 밝은 미래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