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순창] 강인형 군수의 후보시절 공약이기도 한 공무원의 외지출퇴근을 바로잡기 위해 사회단체들이 발 벗고 나섰다.
순창 각 기관에 근무하는 행정공무원의 40%와 교육공무원70% 등이 순창에 거주하지 않고 인근대도시인 광주와 전주, 남원 등에서 출·퇴근함에 따라 지역경제와 인구감소 등 지역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보편적인 시각인 가운데 29일 전북일등도민운동 순창군협의회 소속의 지킴이분과(위원장 노원준) 소속 14개 단체는 공무원들이 인근 대도시에서 들어오는 주요 출퇴근도로에서 외지출퇴근 공무원들을 상대로 “순창에 거주하라”는 피켓을 들고 운동을 펼쳤다.
이들 단체는 공무원들의 순창거주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로캠페인을 시작으로 강연과 기관방문, 외지 출퇴근자에게 편지쓰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창거주를 강력히 추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익명의 공무원은 외지에서 출·퇴근하는 것은 자녀교육, 문화적 빈곤 등을 이유로 들어 외지 출·퇴근을 정당화하고 또 다른 공무원은 주거이전의 자유를 들먹이는 등 지방공무원으로서 공복의 개념보다 자신 또는 가족의 행복을 우선하는 풍조가 만연되어 있는 실정이다.
한편 강인형 군수는 교육문제로 인한 공무원의 외지 출·퇴근 및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옥천인재숙사업을 추진하여 시범 운영하고 있지만 정작 동참하여야 할 공무원 가족이나 자녀는 단 한 명도 돌아오지 않아 주민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단체관계자는 행정공무원은 국가 공무원이 아닌 지방공무원이라면서 공무원 자신도 군민의 한사람임을 자각하고 지방발전에 사력을 다하여야 할 책무가 있는 것이라고 피력하고 특히 교육공무원인 일선교사는 자기 자식은 도시로 전학시켜 학습하게 하고 자신은 교단에 서고 있으며, 심지어는 고등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관내 중학교를 순회하면서 학생을 모집하는 등 이율배반적인 행동을 하고 있어 학생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는 현실이다.
주민 H씨는 실 거주인구 2만8천여명 밖에 되지 않는 순창군은 옥천인재숙설립과 농공단지유치 및 공공임대주택건립 추진사업 등 인구유출을 막기위해 안간힘을 다 하고 있지만 사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공무원의 동참이 절대적인 요소라면서 공무원들이 신분보장성을 이용 무사안일로 일관하는 것은 지양되어야 한다면서 군수가 의지를 가지고 공무원 순창거주운동을 강력히 추진하여야 한다고 피력하기도 하였다.

장운합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