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최소화를 위한 적기 방제

[성주=환경일보] 강석조 기자 = 성주군농업기술센터는 최근 지속되는 장마와 저온현상의 영향으로 ‘벼 잎도열병’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농가에 적기 방제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벼 도열병은 질소질 비료를 많이 주는 논에서 장마철이나 흐린날씨에 발생하는 곰팡이병으로 방제 적기를 놓치면 벼 포기가 썩으며 주저앉고 생산수량 감소로 이어져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유묘기부터 수확기까지 벼 생육 전 기간에 걸쳐 발병하며 발병 부위에 따라 잎, 줄기, 목, 가지, 이삭 등으로 구분되는데 발생 초기에는 암록갈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며 점차 커져 내부는 회백색, 주위는 적갈색이 되고 심한 경우 말라 죽는다.

입도열병을 방제하지 못하면 목도열병과 이삭도열병으로 전위되어 알곡에 피해를 주므로 철저한 예방 방제가 필수이며, 방제는 출수 전 비가 멈춘 틈을 타 문고병, 멸구류, 혹명나방 등을 함께 방제할수 있도록 살균, 살충제와 전착제를 혼용하여 살포하면 된다.

벼 포기 사이의 간격을 넓히면 통풍이 잘되고 습도가 낮아져 병해충 피해를 줄일수 있어 도열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적정 시비량을 준수하고, 최근에는 저항성 품종도 육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장마철 높은 습도와 저온현상으로 도열병 등 벼 벼해충 발생이 확산되고 있으니 농가에서는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기 방제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