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과 학교시설 안전 유의사항 안내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관련 이미지 <자료제공=부산시교육청>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교육청은 여름방학을 맞아 학생들이 안전하게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학생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부산지역 초·중·고등학교 여름방학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예년보다 10~20여일 늦어진 8월에 실시된다.
대부분의 초등학교는 지난 8월1일부터 방학에 들어간데 이어 대부분의 중·고등학교는 8월8일부터 방학을 실시한다.

시교육청은 여름방학 동안 풍수해·폭염·물놀이 등으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각급 학교에 여름철 안전사고 예방수칙과 학교시설 안전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고,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관련 이미지 <자료제공=부산시교육청>

먼저 여름방학 때 주로 발생하는 학생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수영하기 전 준비운동 및 구명조끼 착용하기, 물에 들어갈 때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손·발→다리→얼굴→가슴) 물을 적신 후 천천히 들어가기 등 물놀이 10대 안전수칙 등 관련 교육자료를 배부하고, 예방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도록 했다.

또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단체방문 자제, 2m 이상 거리 유지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안내했다.

폭염특보 발령 시에는 학생들의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실내 적정 냉방온도를 유지하도록 했다.

여름철 전기 과다사용에 따른 화재예방을 위해 각급 학교의 노후 변압기시설을 사전에 점검하고, 교실마다 선풍기 모터 주변의 먼지청소 등 전기용품을 철저히 점검하도록 했다.

또 여름철 태풍 등 풍수해와 관련한 기상특보 시 학사운영 조정을 적극 검토하는 등 학생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안내하고, 태풍이나 집중호우에 대비해 학교 주변 절개지, 축대, 옹벽 등 위험 취약시설물도 사전에 점검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이에 앞서 시교육청은 지난 6월15일 안전한 물놀이를 위한 수상안전교육 및 생존수영 교육,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교육 등을 포함한 ‘2020년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추진계획’을 각급 학교로 안내했다.


김칠태 부산시교육청 안전기획과장은 “여름철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바닷가, 계곡 등지에서 물놀이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학생 안전사고 위험도 높다”며 “각급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안전지도와 학교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