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bs_img_1
경기도 시흥시와 인천시 남동구가 과거 수인선 협궤열차가 통행했던 소래철교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95년 폐선된 협궤열차 교량인 소래철교는 길이126.5m, 너비 2.4m로 행정구역상으로는 시흥시 구간이 64.5m(51%), 인천시 구간이 58m(49%)로 돼있다.
남동구는 “소래철교는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와 시흥시 월곶포구를 연결하는 통로로 어촌의 멋과 정취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고, 1920~30년대 일제의 수탈현장을 생생히 보여주는 역사적 구조물”이라며 “철교를 매입해 문화, 관광, 교육의 장소로 활용하겠다”는 취지로 소래철교 매입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남동구가 지난 3월 소래철교를 소래포구와 연계한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는 취지로 문화재청에 등록문화재로 지정을 요청한데 이어 철도청에 매입 요청서를 보냈고, 철도청이 이 같은 사실을 인근 자치단체인 시흥시에 통보하면서 부터다.
hkbs_img_2
시흥시측은 철교의 51%가 행정구역상 시흥시에 포함된 상황에서 타 자치단체가 전체를 매입해 특정목적으로 활용하려는데 동의할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시흥시 관계자는 “소래철교를 공동 소유로 하든지 아니면 철도청 소유로 하고 양 자치단체가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남동구 관계자는 “시흥시가 철교에 대해 아무런 관심을 갖지 않다가 남동구가 매입을 추진하자 뒤늦게 반대하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는 처사”라고 말했다.
hkbs_img_3
이 같은 갈등의 이면에는 지난 7월 인천시가 소래포구 상인들의 반발을 고려, 경기도 및 시흥시와의 약속을 저버리고 월곶~소래 간 시내버스 교차투입을 중단한 것이 결정적인 반대 요인이란 지적이다. 당시 월곶신도시 주민들은 버스중단에 항의, 월곶~소래철교의 사람통행을 막기 위해 철교입구를 봉쇄하는 등 양 자치단체간 마찰을 빚은 바 있다.

김홍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