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우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복통과 설사원인을 찾는 환자라면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하는 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가장 흔한 기능성 위장관 질환으로 설사, 복통, 변비,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과민성장증후군은 대장 내시경검사를 해보면 특별한 원인이나 특정 질환은 없는 것으로 나오지만 환자는 꾸준히 복통, 복부 불편감, 변비, 설사 등의 증상에 시달리게 된다. 특히 긴장되는 일이 있을 때마다 설사 및 복통으로 화장실에 가야 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일 확률이 높다.

환자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화장실에 가지만 잦은 설사나 변비 탓에 개운함을 느끼긴 어렵다. 잔변감, 점액변 등도 문제이며 가벼운 스트레스나 식사 후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이 반복되기 때문에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진다.

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과음, 자극적인 음식 섭취, 불규칙한 식생활 등에 의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흔히 발생되고 있다. 쥐어짜는 듯한 복통, 배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나 설사, 변비가 심하다면 곧바로 제대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증상 유형이 다양하고 원인 파악이 어려워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이 잘 되는 것으로 유명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의 기능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춘 한의학적 치료로 상당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심도 있는 질문으로 이루어진 설문검사, 자율신경이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전통적인 한의학 진단 등을 통해 상태를 파악한 후 세밀한 맞춤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검사 후 처방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치료탕약은 장의 운동성이 저하되거나 항진되어 배변장애가 나타난 경우 장의 운동성과 흡수력을 바로잡는데 집중한다. 또 스트레스나 긴장 등 심리적 자극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된다면 자율신경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처방한다. 장염이 빈번하게 재발하거나 이후 과민성대장질환의 증상을 보인다면 염증을 치료할 수 있도록 소염작용이 있는 약재를 사용한 처방에 주력한다.

한방에서는 이외에도 약침이나 추나요법도 과민성대장증후군치료법으로 사용된다. 약침요법은 소화기관을 지배하는 신경을 강화시키는데 쓰이고, 평소 허리통증이 있다면 추나요법을 병행한다. 대장 소장과 관련된 경혈이 척추에 있어 추나요법을 쓰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허리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도 중요하다. 개인에게 맞는 생활요법은 의료진의 조언에 따르는 것이 좋다. 음식요법, 운동요법, 스트레스관리법 등의 생활요법은 치료 속도를 높이는 것과 함께 치료를 마친 이후에는 재발 방지와 좋은 상태 유지를 돕는다.

끝으로 백 원장은 “환자의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에 따라 꾸준히 관리해야 향후 재발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의한 설사나 변비의 경우 증상에만 초점을 맞추어 약물을 쓰면 재발이 잦아질 수 있으니 꼼꼼한 검사를 통해 증상 유형과 발병 원인부터 파악해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