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과나무 한의원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잦은 두통에 시달리는 이들이 주변에 많다. 이들의 경우 늘 곁에 두통약을 구비해놓고 있을 정도다. ‘저렇게 자주 머리가 아프면 관련 의료기관을 찾아 진단을 받아볼 만도 한데, 왜 진통제에만 의존하는 것일까’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해결책을 찾지 못한 상황 때문일 수 있다.

스트레스와 피로,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두통이나 어지럼증 같은 증상에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성인 남녀 절반정도가 한 달에 수차례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겪기도 한다.

이와 관련하여 서초 교대역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일상에서 복용하는 비마약성 진통제의 경우 중독성이 거의 없고 내성도 잘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아무리 약을 먹어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을 때가 있다. 이는 내성의 문제라기보다 통증의 정도가 깊어져 현재 먹는 양으로는 통증 개선이 어려워졌다는 말이다. 결국 더 많은 양의, 더 강한 성분의 약을 찾게 되고 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원장은 “습관적인 두통약 복용은 부작용의 가능성을 높인다”면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꾸준히, 너무 자주 두통약을 복용하게 되면 초기에는 통증이 개선되다가 나중에는 두통이 잦아지면서 매일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특히 진통제는 위장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 장기간 복용 시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물론 두통약에 의존하는 이유가 단순히 간편해서만은 아니다. 심한 두통으로 병원을 찾아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했음에도 별다른 두통 원인이 없다는 소견을 듣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원인은 찾지 못했고 그럼에도 통증은 지속되니 약 복용을 멈추지 못하는 것이다.

이때는 다른 관점에서 머리가 아픈 이유를 살피는 것이 좋은데, 한의학에서는 어혈에서 그 이유를 찾고 있다. 어혈은 생리적인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찌꺼기 혈액을 이르는 말로 스트레스나 피로, 잘못된 자세습관이나 외상에 의한 근육, 골격계 문제, 간장의 열이나 대장의 독소, 위장장애와 같은 장부의 기능 저하 등에 의해 발생한다.

어혈이 혈관 내에 정체되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이 과정에서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면서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이유 없는 어깨나 팔 쑤심, 허리 통증, 가슴 답답함 증상들도 어혈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한방에서는 문제가 되는 혈관 내 어혈을 없애기 위해 뇌청혈해독탕과 같은 한약처방에 주력한다. 탁한 혈액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둬 어혈 제거와 위기능문제, 간장의 열, 대장독소, 심장의 불균형, 신장무력 등 저하된 장부기능회복과 면역력강화에 집중한다. 관자놀이 통증, 왼쪽 오른쪽 편두통 심할 때, 긴장성 군발 두통, 속 울렁거림 동반 소화불량두통, 뒷머리통증, 임신(임산부)두통이나 어지럼증에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전신경락흐름과 혈액순환을 위한 경락이완이나 뇌혈액순환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낮추는 뇌압조절,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키는 약침요법 등도 개인에 맞게 병행하기도 한다.

김 원장은 “워낙 흔한 탓에 그 무거움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두통. 그러나 일상을 흔드는 대개의 것들은 평소 사소하게 여겼던 것들이다. 또한 지속적인 진통제 복용은 통증의 원인을 방치하는 것과 같다. 습관처럼 두통약을 찾고 있다면 좀 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시기임을 잊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