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와 오산시가 함께 사용하게 될 광역화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 입지가 논란 끝에 봉담읍 하가등리 지역으로 선정 됐다.
화성시는 지난 16일 시청 상황실에서 8차 입지선정위원회(위원장 한규석 시의원)를 열고 봉담읍 하가등리 107-1번지 일원 62,083㎡를 쓰레기 소각장 입지로 선정했다. 하가등리 지역은 덕우리, 마하리, 가재1~5리, 동오리, 정남면 백리, 문학리 등과 인접한 마을로 58세대 중 38세의 동의를 받아 지난해 7월 24일 시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날 선정위원회에서 선정위원 10명(기권2명 포함)이 참석했으며, 입지신청을 한 비봉면 양노리, 송산면 칠곡리, 봉담읍 하가등리, 화성시 활초동에 대한 입지타당성 조사결과를 토대로 봉담읍 하가등리를 최종 입지로 선정했다. 입지선정기준은 환경성, 경제성, 타당성, 입지성의 4가지 기준을 토대로 지난 11월 중순부터 3개월간 조사하고 7차에 걸친 입지선정위원회를 열어 결정했다. 이날 입지를 선정한 위원회는 시의! 원 2명, 시가 선정한 전문가 2명, 시의회가 선정한 주민대표 3명, 주민 대표가 추천한 전문가 2명, 화성시 청소과장으로 구성돼있다.
두 시가 공동사용하게 될 쓰레기 소각장은 79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1일 300톤 규모의 쓰레기 처리능력을 갖춘 시설로 앞으로 입지결정고시, 환경영향평가, 주민공청회, 토지보상, 실시설계 및 계획승인 등을 거쳐 2005년말 착공 2008년 준공될 예정이며, 활초동에 소각장이 들어설 경우 도로포장, 급수시설, 체육시설 등 주민수혜사업비 150억과 쓰레기 반입수수료 10%가 제공된다.
그간 봉담읍 하가등리 인근 주민들은 소각장 유치반대를 위해 팔탄을 사랑하는 모임, 소각장 반대추진위원회 등의 주민들이 반대성명과 소각장반대 건의서를 제출했었다. 또 혐오시설이라며 반대하는 이웃마을 주민과 유치를 신청한 주민간의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시는 반대부터 하는 쓰레기 소각장을 봉담읍 하가등리 주민들이 반드시 있어야 할 환경시설로 인정해준 뜻과 주민들이 반대집회 등을 통해 제시한 민원들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시는 관련 실과장이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소각장 개발로 인한 인근 주변 지가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망과 향후 도시개발사업 등을 소각장 주변에 우선 배정하고, 인근 농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피해우려 일소를 위해 화훼단지 육성과 최첨단 소각시설 설치를 결의했다. 또 소! 각장에서 발생되는 여열은 소각장이 들어설 경우 주변 지역상황과 연계해 계획하고, 수집운반차량의 냄새와 교통혼잡 문제는 세륜시설(세차)설치와 우회도로, 세벽교통시간 등 다양한 시책을 통해 극복하기로 했다.
한편 소각장 운영시 발생하는 소각재에 대한 처리대책으로 소각시설 처리방식이 결정될 때 단순 매립 또는 용융하여 재활용 하게 될지의 여부를 소각시설 설계에 원천 반영하고 매립시에는 유해물질 포함여부를 측정해 지정폐기물매립장 또는 일반폐기물매립장에 매립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현재 화성시는 일일 약 50톤 정도의 쓰레기를 김포 수도권매립지에 반입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30일 수도권매립지조합은 현재 진행 중인 자체 소각장 건설이 되지 않을 경우 반입중지 하겠다는 통보를 해온 상태다. 소각장 입지선정을 마친 시 관계자는 “ 향후 소각장을 건설함에 있어 다이옥신 등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최첨단 소각시설을 설치하고 소각장 인근지역 시민에 대한 주민건강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히고 “토양오염 여부를 매 3년마다 재조사해 소각장 운영으로 인한 시민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황기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