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해수욕장·주변업소 현장점검 및 대시민 집중 홍보

'생활속 거리두기 현장 캠페인' 홍보하는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중앙 왼쪽)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이번 광복절 연휴기간 등 휴가철 성수기를 맞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해수욕장과 주변업소 등에 대한 현장점검과 대시민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방역물품 배부 및 마스크 미착용 행위 등도 경찰 및 구‧군과 합동단속을 병행한다.

먼저 시는 이번 연휴에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관광지, 해수욕장, 식품위생업소 밀집지역에 대해 8월14일 오후 6시부터 식품위생분야의 방역수칙 이행 등을 일제 점검 및 코로나19 방역 홍보도 같이 진행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도 이날(14일) 코로나19 방역 홍보에 직접 참여해서 해수욕장 주변 음식점 등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할 계획이다.

 

전자출입명부 인증(수변공원) <사진제공=부산시>

이번 합동점검에서는 음식점 등 종사자 마스크 착용실태와 고위험시설의 전자출입명부 사용실태 등을 점검하고, 경찰 및 구‧군과의 합동점검으로 위반사항이 확인되면 처분기준에 따라 조치할 방침이다.

특히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해운대·광안리해수욕장 주변의 식품위생업소는 8월14일부터 오는 8월16일까지 집중적으로 점검을 진행한다.

한편 특별집중관리기간에는 위반행위가 적발되면 즉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령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니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시는 지난 8월10일부터 해수욕장 인근 다중이용시설과 사각지대 취약시설 등에 대한 방역수칙 이행실태 점검을 진행했고, 이번 광복절 연휴에도 특별점검을 이어간다.

주요 점검 대상지는 해운대‧송정‧광안리‧송도‧다대포해수욕장 등의 스크린골프장, 스크린야구장, 수변공원, 캠핑장, 텐트촌, 학원, PC방, 찜질방, 사우나 등이며, 시와 구‧군이 경찰과도 긴밀한 협조를 통한 합동점검을 한다.

그리고 오는 8월15일 부산의 모든 해수욕장에서는 해수욕장 방역지침을 준수하자는 민‧관 합동 캠페인을 펼친다.

특히 이날(15일) 오후 6시30분 해운대해수욕장에서는 변 권한대행, 부산시‧해운대구·부산지방해양수산청·해운대경찰서 공무원들과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새마을운동중앙회, 한국자유총연맹 등 3대 국민운동단체·자원봉사자 등 300여명이 해수욕장 방역 합동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휴가철 성수기를 맞아 관광객들의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마련됐으며, ‘함께 만들어요. 안전해수욕장!, 함께 이겨내요. 코로나19’ 주제로 현장 거리홍보를 실시하고 방역물품을 배부한다.
또한 LED 홍보차량을 통해 코로나19 방역 홍보영상을 송출하고, 마스크 미착용에 대한 합동단속도 같이 병행한다.

한편 시에서는 시민단체 등 민간참여를 적극 유도하며 시의 행정력을 총동원해서 해수욕장의 백사장은 물론 주변공원, 호안도로, 인근 식당가 등에서 주말마다 모든 해수욕장별로 대대적인 캠페인 홍보와 단속활동을 8월 말까지 계속 이어간다.

시는 그동안 단속반 133명을 투입해 해수욕장에서 마스크 미착용과 야간시간대 취식금지 단속을 벌인 결과 7300여건을 계도·단속했고, 이 단속도 오는 8월31까지 실시한다.


 

생활속 거리두기 캠페인에 참여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사진제공=부산시>

변 권한대행은 “코로나19 예방은 방역 당국의 노력과 더불어 이용객들의 방역수칙 준수가 매우 중요하며, 피서객과 해수욕장 인근 업소에서는 자발적인 방역지침 준수에 동참하고 특히 비교적 덜 혼잡한 해수욕장을 찾아 이용객 분산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대응해 향후 추이를 살펴 확산세가 계속되면 질병관리본부와 전문가 등과 협의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의 격상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