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형 진행, 참석자 200여명 규모 축소

독립기념관의 태극기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오는 8월15일 오전 10시 부산시민회관 대극장에서 광복회장, 시의회 의장, 교육감, 광복회원 등을 초청해서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개최한다.

이번 광복절 경축식은 방역수칙 준수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200여명이 참석하는 소규모로 진행된다.

이날(15일) 오전 9시에는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김원웅 광복회장, 보훈단체장 등 50여명이 광복기념관을 찾아 독립선열을 위해 참배를 할 예정이며, 특히 이번 참배는 최초로 광복기념관에서 진행돼서 그 의미가 새롭다.

독립선열 참배에 이은 경축식에는 ‘함께 찾은 빛 함께 나아갈 미래’를 주제로 일제의 가혹한 탄압 속에서도 빼앗길 수 없었던 독립에 대한 의지와 총칼로도 막을 수 없었던 조국독립에 대한 외침을 마침내 이뤄낸 독립선열의 숭고한 정신을 집중적으로 조명함과 동시에 독립선열의 의지와 열정을 이어받아 현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갈 메시지도 함께 전달할 예정이다.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은 국민의례, 경축 영상상영, 기념사, 포상 전수, 경축사,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되며, 특히 국기에 대한 경례와 묵념사를 애국지사 후손이 낭독하는 등 시민참여형 행사로 진행이 된다.

또한 시는 광복절 경축 분위기 조성을 위해 부산 전역 및 경축식장 주변에 광복절 나라사랑 국기달기 운동을 전개하고 광안대교·영화의전당 등 부산명소에 태극기 미디어파사드 점등해 시민들의 애국심을 고조시키는 동시에 나라사랑으로 하나가 되는 부산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변 권한대행은 “광복을 위해 모든 것을 헌신하신 애국선열들을 추모하고 유가족들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며, 1945년에 오늘 광복을 위한 모든 시민이 한마음 한뜻이 된 것처럼 코로나19 등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다시 한번 연대와 협력의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