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산업육성 지원책 마련, 국내‧외 시장 진출 및 고용 창출 이어져

[대구=환경일보] 최문부 기자 = 코로나19 위기에도 지역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공공기관 납품, 국내‧외 시장 진출 및 고용 창출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아이지아이에스(대표 이호동)는 공간정보 솔루션을 기반으로 산림업무에 특화된 공간정보시스템 및 드론관제시스템을 구축하는 업체로 최근 3차원(3D) 비행경로 생성 알고리즘을 적용한 드론관제시스템을 개발해 한국임업진흥원에 납품할 예정이다.

드론관제시스템은 대규모 택지개발 및 산불상황관제 등 산림업무에 적용할 수 있어 여러 지자체에서 도입을 검토하고 있고 베트남, 호주 등 해외기관과도 납품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우경정보기술(대표 박윤하)은 CCTV 영상 암호화 및 마스킹 기술을 보유한 업체로 최근 수년간은 심층기계학습(딥러닝) 기반 객체 인식 기술을 개발해 차량번호 및 차종 검출, 얼굴인식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자체 해외 마케팅 전담부서 신설, 목표시장 설정 및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과 함께 해외 전시회 및 상담회에 꾸준히 참가한 결과 베트남에 CCTV 영상정보보안솔루션, 말레이시아에 심층기계학습(딥러닝) 기반 버스 승객 분석 및 관리 솔루션을 수출했으며 최근 동남아시아를 넘어 중동, 유럽시장까지 진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인솔엠앤티(대표 김인철)는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업체로 초등 수학‧영어과정에 체육을 접목, 체력측정 및 게임을 할 수 있는 증강현실(AR) 융복합 실내체육 콘텐츠인 ‘모두의 스포츠’를 개발해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 어려운 시기 비대면 관련 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업체는 한국VR페스티벌(KVRF), 시민체험행사(AR/MR테크위크) 및 CES2020를 통해 홍보한 결과 디지털 교육콘텐츠 전문기업과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비대면 홈트레이닝 콘텐츠 플랫폼 개발을 통한 사업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레몬헬스케어(대표 홍병진)는 병원 방문에서부터 전자처방 전달, 보험 청구까지 환자가 거쳐야 하는 전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서비스해 주는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을 개발한 기업으로 전국 50여 개 상급·대형종합병원에 환자용 앱을 제공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된 이후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클라우드 선도활용 시범지구 조성사업을 통해 중소형 병·의원 환자에게도 적용함으로써 뉴노멀 시대에 비대면 헬스케어 서비스 확산이 기대되고 있다.

와이에이치데이타베이스(대표 최대룡)는 본인 확인을 위한 앱 인증, 가상 키패드 등 보안솔루션 전문업체로 최근에는 빅데이터 및 심층기계학습(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상 금융 거래탐지기술 등 전자금융 보안 분야의 다양한 제품개발을 통해 전년 대비 고용이 142% 증가했다.

아울러 대구시가 ‘소프트웨어융합 리딩기업지원사업’을 통해 선정된 기업에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전담프로젝트매니저(PM)를 매칭하고 시장조사 및 사업계획 구체화 등을 지원한 결과, 포위즈시스템(대표 김규혁)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택근무를 위한 솔루션으로 각광 받고 있는 소프트웨어 정의 경계(SDP) 솔루션 등 혁신적인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연구개발과제를 수주하기도 했다.

또한 위니텍(대표 추교관)은 지능형 화재예방 대응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연구개발(R&D)사업, 정보통신기술개발사업, ICT융합 디바이스개발사업 등 다수의 정부 과제 공모사업을 수주했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코로나19 이후 지역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위기 극복과 함께 성과 창출로 이어지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면서, “대구가 디지털 뉴딜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산업육성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위기에도 대구지역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국내‧외 시장 진출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사진제공=대구시>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