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렷한 이목구비를 가졌다고 해서 모두가 미인은 아니다. 눈, 코, 입 크기에 비해 얼굴이 넓거나 둥글다면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주게 된다. 작은 얼굴, 오똑한 콧날, 큰 눈매, 올라간 입꼬리에 V라인까지 더해진다면 우리가 원하는 도회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특히 한국인은 턱 관절이 사각형이거나 볼살이 아래로 처져 노안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아 V라인수술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사진=입체성형외과 조현우 원장

입체성형외과 조현우 원장은 "갸름한 얼굴형으로 만드는 안면윤곽술은 얼굴뼈를 잘라내고 갈아내어 윤곽을 갸름하고 입체적으로 만드는 수술이다. 특히 유난히 턱이 발달해 사각형을 띄는 여성들은 남성적인 이미지가 강해 사각턱수술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각진 턱을 깎아내는 동시에 턱 끝을 V자 모양으로 다듬어 주기 때문에 한층 부드럽고 여성스러워진 분위기로 개선해 준다"고 한다.

이어 "성공적인 사각턱수술을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 자신의 외모에 정확히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싶은지, 평소 외모 콤플렉스를 얼마나 심하게 겪고 성형이 자신에게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어야 하며, 성형을 결심했다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직접적인 상담을 통해 수술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조현우 원장은 "성형기술이 발달했다고 많은 이들이 안면윤곽수술을 대중적인 미용수술 정도로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V라인사각턱수술과 같은 안면윤곽수술은 신경과 혈관이 밀집된 얼굴 부위에 이뤄지는 최고난도 수술인 만큼 3차원 입체 CT를 이용해 뼈의 모양은 물론 신경과 연부조직까지 분석해 개인의 얼굴상태를 정밀히 진단한 후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 전담수술팀을 갖춘 병원에서 전문의로부터 상담, 수술, 사후관리까지 1:1 집중관리를 받는 것은 물론, 무리하게 많은 수술보다는 전문의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2건 정도 수술하는 성형외과에서 수술 받는 등 신중하게 판단해야 보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어 "대표적인 안면윤곽수술인 광대축소술과 V라인 사각턱수술은 수술이 잘못될 경우 불유합과 볼처짐, 그리고 이차각과 비대칭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안면윤곽가격이 아닌 전문의의 숙련도와 노하우, 장비, 병원의 안전 및 사후관리시스템 등 다른 요소에 비중을 두고 수술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