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이나 사각턱, 돌출된 광대 등 얼굴뼈에 의해 결정되는 안면윤곽은 그 사람의 얼굴형이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준다. 그렇기에 뼈를 줄이고 작게 만들어 투박하거나 세련되지 못한 인상을 개선하기 위해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람마다 어울리는 얼굴형이나 비율이 다르고 과도한 뼈삭제에 따른 살처짐이나 불유합 등의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기에 단순히 크기를 줄이거나 브이라인을 만드는 것에만 치중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사진=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이상윤 원장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이상윤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얼굴뼈를 절골해 크기와 형태를 조절하고, 절골된 부분의 위치를 바꾸는 수술이지만, 단순히 뼈만 보고 크기나 길이를 줄이기만 할 것이 아니라 눈과 코, 지방과 같은 연조직에 대한 부분도 함께 고려하여, 전체 얼굴이 조화롭게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형태와 비율이 되도록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뼈삭제량을 조절하거나 지방제거, 피부의 탄력개선 등을 이용하여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살처짐이나 꺼짐 등도 최소화해야 한다"고 한다.

이어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여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법과 변화량을 결정하려면 X-ray와 3D-CT 등의 검사와 2차원, 3차원 두개악안면분석, 연조직분석 등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이 진단을 근거로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계획을 세우고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술의 정밀성과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고 한다.

또한 "안면윤곽수술을 통해 얼굴뼈가 변화하고 이동하면 피부와 지방조직 등 연조직의 변화가 동반되기에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구강악안면외과와 성형외과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러한 뼈와 연조직의 동반된 변화까지 정확히 예측해야 하며, 사전 가상수술을 통해 수술 계획을 보완하고 결과를 예측하더라도 실제 수술은 의료진이 집도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을 확인해봐야 한다. 뼈와 피부, 피하조직 등 얼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이해가 수반되는지, 안전을 위한 시스템과 사후관리 또한 잘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도 점검해봐야 한다"고 전했다.

이상윤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할 때에는 먼저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의 상태, 장단점을 파악한 후, 자신이 원하는 것과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 실제 수술로 얻을 수 있는 결과를 비교하여 충분히 이해한 후 수술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비대칭이 동반되거나 기타 문제로 인해 턱끝수술이나 비대칭조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추가적인 수술에 대해서도 사전 상담을 통해 인지한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또한 "특히 수술의 완성도나 만족도가 떨어져 재수술을 원하는 경우 절삭된 뼈와 변화에 따라 수술이 어렵거나 난이도가 비약적으로 높아질 수 있으며, 기능적인 문제를 유발하거나 수술결과 또한 충분치 못한 경우가 많아 수술전 정확한 진단과 상태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생리적 기능을 보존하고 환자 얼굴에 맞춘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얼굴라인을 완성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찾고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한다.

이어 "안면윤곽수술을 고민할 때, 단지 광대축소술과 안면윤곽수술 비용이나 할인가격, 후기만 보고 정하기보다는 의료기관 검사와 상담을 비롯해 의료진 전문성과 사후관리시스템 등 전반적인 사항을 체크해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