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 공모사업 선정, AI 전문인력 양성 및 창업 활성화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Hub <자료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한국판 뉴딜 핵심과제로 디지털 혁신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지역 ICT Innovation Square(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서 미래 먹거리산업의 성장을 위한 실무형 인재양성을 본격 추진한다.

부산시는 울산시·경상남도와 컨소시엄으로 공모에 지원했고, 이번에 경남권 ICT이노베이션스퀘어의 거점으로 선정돼서 오는 2023년까지 국비 200억원을 지원받아서 AI 전문인력 3000명 양성하는 등의 AI창업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은 디지털경제의 전환을 가속하고 산업 전반에 인공지능(AI) 융합 확산을 위해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전문인력 양성 및 개발자 지원을 위한 지역 거점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ICT콤플렉스 구축으로 개발 및 사업화 지원, 인공지능 에코델타시티 및 블록체인 규제특구 등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실무형 교육을 운영해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ICT콤플렉스’는 부산지역 인공지능·SW 개발자 및 스타트업을 위한 통합 인프라를 제공한다.

특히 딥러닝 및 머신러닝이 가능한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및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 내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개발자들의 지능형 제품·서비스 개발환경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기본·심화·비즈니스모델 과정 등으로 구성됐고, 지역 내 인공지능 전문인력의 수요에 대응하고 수도권과의 인공지능산업의 격차를 해소해서 미래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한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은 “이번 사업으로 인공지능(AI) 및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부산이 인공지능 SW를 개발하기 좋은 혁신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