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은 창업 시장에 무인시스템의 적용이라는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냈다. 단순히 자판기 수준에 머물렀던 무인 시스템의 인식은 최근 10년 새 눈에 띄게 확장하며 우리 생활 속 쉽게 마주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자리 잡았다.

무인 시스템이 가져온 인건비 절감은 창업 후 운영비용의 절감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점주의 시간확보 및 여유라는 새로운 기회비용을 만들어냈다. 매장을 운영하며 자신의 직업을 유지하는 투잡 창업자들이 늘어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완주둔산점 양미정 점주는 본래 수학강사로 10년넘게 일해오다가 최근 창업을 통해 르하임 점주로 거듭났다. 지역 내 학생들의 학습공간 부족으로 인해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던 양점주는 이를 해결해주기 위한 선택으로 창업을 결정했다. 여전히 본래 교육일을 지속하며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양 점주는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체계적인 무인 시스템의 활용 덕에 투잡 운영에 도전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본사의 지속적인 마케팅 지원과 관리를 통해 사업적 가능성까지 확인했다고 전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완주둔산점 양미정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사진제공=르하임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완주둔산점 점주 양미정입니다. 초·중등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수학강사로 10년 넘게 일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만나는 학원 옆 위치에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오픈하고 열심히 운영중에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완주는 가장 가까운 스터디카페가 자가용으로 20~2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저희 아들뿐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먼 거리를 오가며 공부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의지는 강한데 이를 수용할 수 있는 학습시설이 부족했던 것이죠, 버스시간 때문에 공부를 마저 하지 못한다던지, 새벽에 부모님들이 픽업을 위해 고생하시는 모습들을 보면서 편하게 집중할 수 있는 프리미엄 스터디카페가 꼭 필요하구나라는 생각으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창업결정 후 여러 브랜드를 알아보던 중 업계 1위는 르하임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창업설명회를 참석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마침 전국투어 창업설명회를 통해 근처 전주에 르하임 가맹본부가 방문한다는 것을 알게 돼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인터넷으로만 알고있던 내용들을 직접 본부장님께 묻고 들으면서 바로 르하임이구나 싶었습니다.

키오스크 2대를 이용한 고객 출입관리가 용이한 덕분에 투잡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점도 만족스러웠고 본사의 일대일 관리와 체계적인 마케팅지원, 무엇보다도 가맹본부 직원들과 점주들과 함께하는 어려운 이웃들까지 후원하는 봉사활동 이야기를 들으면서 신뢰를 많이 느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8가지 차별화 모두 만족하지만 그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인테리어를 꼽고 싶습니다. 집중도가 높은 조명과 스터디존, 카페존의 분리 구성 등은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군더더기 없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이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 구성에 만족도가 높습니다.

또한, 가맹본부의 세심한 배려, 인테리어 업체의 체계적인 일처리 등은 지점을 오픈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점주의 입장에서 항상 생각해주시고 배려해주셔서 감사드린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긴 시간 창업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계약까지 하게 해주신 본부장님, 상권분석해주시고 상가계약까지 애써주신 팀장님, 마지막으로 오픈준비까지 함께해준 박서현 슈퍼바이저님께 감사드립니다. 사소한 질문에도 늘 친절하게 신속하게 답변해주시고 해결해주시고 같이 고민해주는 모습에 깊은 감동을 느꼈습니다.

완주둔산점의 오픈 일정이 코엑스 창업박람회에 겹쳐서 바쁘고 복잡하셨을텐데 세심하게 하나씩 챙겨주셔서 학원일을 병행하면서도 무사히 오픈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무인이지만 무인이 아닌 것처럼 꼼꼼히 매장을 관리하며 쾌적하고 청결한 분위기로 언제든지 다시 찾고 싶은 르하임 완주둔산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년 이상 학생들과 소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과 점주가 소통하는 공간이 되도록 할 것이며 많은 고객들이 꿈과 비전을 이루는 공부맛집으로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학원일과 스터디카페를 감당할 수 있을까 고민도 많고 겁도 났지만, 본사의 일대일 지원이 있고 함께 운영해주고 있어서 지금까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창업자 분들께는 세심한 상담과 단단한 비전을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본사와 지점이 함께 성장한다는 신념과 매년 1억 이상을 기부하며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고자 하는 비전을 바탕으로 브랜드 선택을 했던 것처럼 예비 창업자분들도 비전과 신념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무인 시스템의 최적화된 활용과 이에 따른 전폭적인 지원 속 가맹점 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업계 1위 브랜드의 자리를 이어가며 오는 9월 고양가라뫼점, 진해석동점, 서강대점 등 전국의 많은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과 함께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10월 또한 용인보라점, 동탄목동점, 용인서천점 등 전국의 많은 르하임 가맹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가맹본부 측은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홈페이지 또는 가맹본부를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