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민방위 교육 홈페이지서 영상교육 1시간 시청 후 평가

[환경일보] 김다정 기자 =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단계가 지속됨에 따라 올해 민방위 교육을 사이버교육으로 전환하여 실시한다고 밝혔다.

모든 민방위 대원들은 집합교육 이수 의무를 가지며 1~4년 차는 4시간, 5년 차 이상은 1시간의 집합교육에 참석해야 한다. 구는 이 같은 집합교육 실시로 인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집합교육을 1시간의 사이버교육으로 대체한다.

교육 내용은 민방위 대원의 임무와 역할, 생활안전 국민행동요령 등으로 구성된다. 대원들은 감염병 예방과 심폐 소생술 등을 교육받음으로써 촘촘한 지역사회 안전망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사이버 교육 기간은 오는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다. 민방위 대원은 스마트민방위 교육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본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한 후, 약 1시간 동안 교육 영상을 시청하고 소정의 평가 실시 후 이수증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는 올해부터 민방위 교육통지서를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로 발송하는 전자고지시스템을 시행한다.

기존의 서면 통지서는 통장이 직접 각 가정을 방문해 전달하도록 되어 있어 통지서 전달이 어렵거나 오발송되는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 영등포구 민방위 대원은 카카오톡으로 민방위 교육통지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이버교육 시스템에 접속해 교육을 수강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비대면 시대에 부합하는 시스템으로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 예방을 위한 사이버교육 및 통지서 전자고지에 대한 민방위 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