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bs_img_1
공항신도시 도로가 불법주차 등으로 민원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 공영주차장 부지에 한 건설업체가 굴착토를 무더기로 1년 동안이나 쌓아두어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이업체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 인천경제청)으로부터 적치허가도 받지 않았으며, 인천경제청은 이런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가 뒤늦게 대책을 수립, 뒷북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경제청과 공항신도시 주민들에 따르면 신도시 전철역 앞 공영주차장 3천여평 부지에 인천공항철도 건설시행사인 동부건설(주)이 지난해부터 철도역사 터파기공사에서 나온 굴착토 3만5천㎥를 쌓아놓았다. 굴착토는 15t 덤프트럭 3천500대 분량으로 거대한 흙산을 이루고 있어 공항신도시의 흉물이 되고 있을 뿐 아니라 바람이 부는 날에는 먼지가 날려 주민들이 적잖은 불편을 격고 있다.
공항신도시에는 공영주차장이 없어 도로들마다 이중주차가 성행하는 가운데 최근에는 인천경제청 직원들이 불법주차 차량들에 스티커를 마구 발부하는 바람에 민원이 쇄도하고 있는데도 인천경제청은 굴착토로 뒤덮인 공영주차장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동부건설은 굴착토를 쌓으면서 인천경제청의 적치허가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공항신도시 주민 박모(48)씨는 "신도시의 경우 주차장이 턱없이 부족, 주민들의 큰 불편을 겪는데도 공영주차장 부지에 건설업체가 쌓아 놓은 굴착토가 1년여 동안이나 그대로 있었다니 인천경제청이 과연 주민을 위한 행정기관인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이와 관련, "공항철도 건설시행사인 동부건설에 적치 허가를 내준 적은 없으며 공영주차장에 주차빌딩을 건설하려 했으나 예산이 없어 못해온 실정"이라며 "최근 평면 주차장으로 이용하기 위해 철도청에 복원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또한 동부건설 관계자는 "굴착토는 신도시역 터파기공사에서 나온 것들로 이곳이 철도청 부지인 줄 알고 쌓아둔 것"이라며 "철도청의 지침을 받는 대로 흙을 치우겠다"고 밝혔다.

글 김홍태 기자 / 사진 김재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