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금지에 총력, 시민들에게 2단계 조치 및 방역수칙 준수 당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시민의 협조를 당부하는 윤화섭 시장 <사진제공=안산시>

[안산=환경일보] 권호천 기자 =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여전히 하루 100명대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 연장에 따른 철저한 방역을 이어가고 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정부는 앞서 수도권에 내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13일 자정까지 1주일 연장하되 일부 업종에 대해서는 강화했다.

안산시는 이에 따라 고위험시설 12종, 의무화시설은 물론 음식점, 카페, 실내체육시설, 중소형학원 등에 대한 방역수칙 이행 여부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민간생활방역단을 통한 분야별 시설물 방역에도 빈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시 홈페이지, 전광판, SNS, 현수막 등 온·오프라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가두방송 차량 5대를 투입해 전철역사, 산업단지, 다중밀집지역 등 시간대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순회하며 마스크 착용 생활화, 거리두기 2단계 방역수칙 준수 사항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한편 정부의 연장 조치에 따라 매장 내 이용이 금지되고 포장·배달만 허용되는 카페의 범위가 프랜차이즈형 커피·음료전문점에서 프랜차이즈형 제과제빵점, 아이스크림·빙수점까지 확대 적용됐으며, 10인 이상 학원, 독서실, 스터디카페뿐만 아니라 직업훈련기관에 대해서도 집합이 금지되고 비대면 수업만 허용되고 있다.

전국에 내려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는 이달 7일부터 20일까지 2주 연장된 상황으로,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의 집합금지, 콜라텍, 노래연습장, 뷔페 등 고위험시설 12종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 중단 등의 기존 조치 등이 포함됐다.

한편 4일 부산에서 가상통화 투자설명회 등 비공식 모임으로 인해 누적 22명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정부는 이를 방역 사각지대로 판단, 가상통화 관련 투자 또는 투자 모집을 목적으로 실내 장소에서 소비자에게 권유하거나 계약을 청약· 체결하는 행위에 대한 집합금지를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수도권 지역은 이달 13일까지 코로나19의 확산 여부를 좌우하는 중대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시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만큼 시민 여러분께서도 마스크 착용 생활화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개인적인 외출이나 모임을 삼가하고 가급적 안전한 집에 머무르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