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관 협력기반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협약 체결, 협력 프로그램 운영

 

대전시와 충남대는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했다<사진제공=대전시청>

[대전=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대전광역시 도시재생주택본부와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대전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9일 오후 2시 대전세종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도시재생활성화 관련 협력 프로그램 운영 및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해 최소한의 관계자들만 참석한 가운데 간략하게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지역 내 도시재생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전문적 인력양성 등 지자체와 대학 간 긴밀한 협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체결돼 그 성과가 주목된다.

협약에 따라 충남대학교 공과대학과 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는 ▲ 지역수요를 반영한 도시재생, 스마트도시 관련 교육 커리큘럼 운영 ▲ 지자체-대학 간 유효자원의 상호공유와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협업기반 구축 ▲ 지역 주체(대학, 기업, 시민)의 참여 확대를 통한 협력적 거버넌스 플랫폼 구축 ▲ 기타 상호 협의에 의한 협력 사항 발굴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대전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 도시재생사업 관련 상호 협력 시행의 종합적 지원 ▲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등 협약의 이행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는 인공지능(AI) 및 소프트웨어(SW)의 핵심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첨단학과들과 학제 간 융합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시티와 도시재생의 주제를 캡스톤(종합설계) 교과에 공유하고, 교과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대전시 류택열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이번 협약으로 대학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적 운영이 지자체의 도시재생사업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지자체-대학 간 유효자원의 상호공유와 협력기반 구축을 통해 지역 차원의 도시재생 거버넌스 플랫폼이 구축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남대 최훈 공과대학장은 “대전시 도시재생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충남대학교 공과대학의 관련 학과들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