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 재정운영대책·적정 채무관리방안 대응책 마련

'제2차 비상재정전략회의' 개최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9월11일 오후 4시 재정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2차 비상재정전략회의’를 열고 포스트코로나 대비 재정운용대책과 적정 채무관리방안에 대해 논의를 했다.

시는 최근 사회적거리두기 연장에 따라 집합금지명령을 이행 중인 고위험시설 등 업종에 대해 추가지원을 결정했다.

또 정부도 코로나19 비상사태에 따른 1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이어 2차 재난지원금 추가지급을 결정했고, 제4차 추경까지 계획하고 있는 등 과감한 재정대응을 하는 것에 맞춰 시의 세부적인 대응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번 제2차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 사태로 인한 급격한 재정수요 증가와 도시철도‧시내버스 운영 악화 등 재정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도 부산형 뉴딜‧지역경제 회복‧사회안전망 강화 등 포스트코로나 대비해 시정의 주요 사업 지속적 추진 등 확장적 재정 운용을 기조로 하는 비상재정대책과 함께 적정 채무관리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한편 시는 코로나19에 대응해 재난안전대책본부와 비상경제대책본부를 가동한데 이어 지난 4월2일에 비상재정대책본부를 출범했으며, 4월10일 제1차 비상재정전략회의를 열고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한 단계적 재정 위기 중장기적 대응전략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제2차 비상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왼쪽) <사진제공=부산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경기침체와 고용불안 극복을 위해 경제회복 속도를 높이는 것이 우리의 첫 번째 임무이다”며, “특히 재정의 안정적 운용도 같이 살펴야 하는 것 또한 또 하나의 임무이므로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슬기로운 대책을 마련하고 빈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